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거짓말탐지기 정확도 얼마나 정확할까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거짓말탐지기 정확도 관련하여 글을 써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거짓말탐지기를 접해보신적이 있나요? 저는 거짓말탐지기를 실제로 접해본적도 구경해본적도 없습니다. TV에 주로 개그소재용으로 많이 등장하는 거짓말탐지기 과연 작동원리는 무엇이며 거짓말탐지기 정확도는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짓말탐지기는 대략 이런식으로 생겼는데요 저도 TV에서 이것과 똑같은 장비를 본적이 있었습니다. 거짓말탐지기는 심박도를 이용하여 평소의 상태와 다르게 몸상태가 흘러가는 상태가 되면 이를 거짓말로 인식하여 전기충격을 주는 장비입니다.



물론 전기충격이라는게 건전지에 침을 묻히고 잡으면 약간 찌릿한 정도의 충격밖엔 오지 않지만 때때로 이 장비를 가지고 실험을 할때 깜짝감짝 놀라는 영상들을 볼 수 있죠.


시중에 파는 거짓말탐지기는 심박도같은 간단한 정보만을 가지고 거짓말탐지를 진행하지만 범인 수사시 사용하는 거짓말탐지기는 더욱더 자세한 몸상태를 가지고 종합적인 측정을 거쳐 거짓말탐지 결과를 나타내줍니다.


거짓말탐지기 원리는 대략 이런식이며 죄를 지은 범인을 수사할때 참고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단 말그대로 참고용일뿐 아직까지는 거짓말탐지기가 법으로 인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거짓말탐지기에서 증언내용이 거짓으로 나왔다 하더라도 법적증거로 채택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사실을 모르는 일부 범죄자들은 거짓말탐지기를 진행하거나 진행하기 전 겁을 먹고 범죄사실을 자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에 대해서 컨트롤 훈련을 받은사람이 거짓말탐지기를 장착하고 거짓을 말해도 진실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거짓말 탐지기에 대한 근거는 불확실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또한 특정상황이 되면 죄를 짓거나 잘못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유없이 불안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도 거짓말탐지기를 이용하면 진실된 말을 하더라도 진실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을 지도 모릅니다.


게임에서도 종종 거짓말탐지기가 등장합니다. 주로 오토를 이용하여 작업을 하는 게임들에 대해서 거짓말탐지기가 진행이 되어왔는데요 대표적인 게임이 메이플스토리, 그라나도 에스파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상대방이 오토인지 아닌지 판별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는데요 실제 거짓말탐지기와 같은 내용은 아니지만 컴퓨터는 알아볼수없는 글자를 띄우고 정해진 시간안에 글자를 입력해야 해당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경우 오토 신고를 통과하지 못하면 이처럼 노역을 하게 됩니다. 멍때리고 작업을 하다가 물건을 하나라도 더 집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해야 한다고 하니 죽을맛이겠죠? 참고로 걸리는 횟수가 늘어날 수록 줏어야 하는 물건의 갯수는 더욱더 늘어난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거짓말탐지기 정확도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대중매체에서 보여주는 거짓말탐지기는 정확도를 따지기 보다는 거짓말탐지기를 진행하는 사람에 대한 리액션이나 행동들에 대하여 구경거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거짓말탐지기를 좋은 방향으로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