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해결법 알아보기

우리 주변에서는 공황장애로 고통을 받고 있는 분들을 쉽게 찾아볼 수는 없는데요 가수 김장훈씨가 이 증상이 있다고 하여 한때 관심을 받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공황장애 증상에 대하여 해당 증상은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원인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해결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공황장애란 무엇일까?


공황장애란 쉽게 말해서 패닉상태를 말합니다. 공황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가슴이 평소보다 많이 뛰기도 하며 소화불량이 심하고 속이 메스꺼우며 전체적으로 평소보다 몸이 안좋아져 갑자기 죽을 거 같은 공포를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면 내 앞에 곰이나 호랑이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당연히 무섭고 위축되며 손발이 벌벌 떨리는등의 공포를 느끼게 되는데 공황장애가 걸린 환자들은 평소에도 갑자기 이러한 공포를 느끼게 된다고 하니 실로 무시무시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공황장애의 증상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공황장애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


TV에서 간혹 공황장애에 걸리거나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는 적이 있는데 엄청난 공포 후 10분정도 뒤면 괜찮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현상이며 공황장애도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만성화가 되어 버리면 그냥 공황장애가 생길 상황이 아닌데도 몸이 아픈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특정 상황에서만 공황장애가 일어나는게 아니라 그냥 무차별적으로 일어나게 되는거죠. 공황장애 시간도 10분이 아닌 하루종일 지속 되는 경우도 있으며 그냥 잠깐 일어나고 말거나 말그대로 랜덤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사람이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가 힘이 듭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머리가 아프거나 가슴이 답답하거나 하는등의 증상이 공황장애인줄 모르고 병원을 찾게 되는데 이는 모든 공황장애 증상을 가진 사람들의 기본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장 공포증


공황장애를 겪는 사람들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인 이 증상은 혼자 있을때 빠져나가기 어려운 상황에 발생하는 공포입니다. 광장공포증 환자의 2/3은 공황장애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광장공포증과 공황장애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예를들면 택시를 타다가 공황장애로 인한 발작이 온 경우 해당 환자는 택시에서 내린 이후부터는 택시를 타지 못하게 됩니다. 택시를 또 타게 되면 공황발작이 생길거라는 생각이 머리속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황장애 해결법


공황장애는 약으로는 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약에 의지하기 보다는 약을 어느정도 먹어가며 자기자신의 마음가짐을 서서히 고쳐나가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약은 공황장애 증상을 억제시켜줄 뿐 해결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이죠.



그렇다고 완전히 다 나은 것 같다고 해서 순간 약을 끊게 되면 공황장애 증상이 더 심하게 올 수 있기 때문에 약은 서서히 양을 줄여가야지 한번에 끊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이상으로 공황장애 증상 및 공황장애 해결법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공황장애 별거 아닌 증상 처럼보이지만 당하는 사람에겐 지옥이겠죠? 하루빨리 원인을 찾아내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