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랜카드 고장 확인 및 해결방법

컴퓨터 사용시 아주 간혹 나오는 랜카드 고장 확인 및 해결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 랜카드 고장이 자주 일어나나요?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한번 발생하면 2~3주안에 높은 확률로 다시 발생합니다.


▶ 랜카드 고장 해결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임시적 해결방법(컴퓨터 전원 차단 후 재부팅) 및 랜카드 교체 두가지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자주 나오지는 않지만 알아두면 좋은 랜카드 고장 확인 및 해결방법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 컴퓨터 서비스를 진행하며 랜카드 고장 증상을 세번 경험했습니다. 랜카드 고장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Windows)에서 랜카드 하드웨어가 사라진다.

2. 네트워크 언플러그 됨 현상이 랜선을 장착해도 변하지 않는다.


1번 또는 2번의 증상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2번은 최근 한번도 경험하지 못하였으며 2번보다는 1번의 빈도수가 높습니다. 



2번증상은 넘어가고 1번증상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1번 증상은 컴퓨터 뒷면에 각기 다른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랜카드 불이 아예 안들어오는 경우와 불이 들어온채로 꺼지지 않는 경우 또다시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두가지 경우 모두 임시적 해결방법으로는 컴퓨터 전원 차단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눌러 해결하는 방법이 아닌 컴퓨터 파워선을 빼거나 컴퓨터 파워 똑닥이 버튼을 눌러 전원자체를 차단해야 합니다.



해당 작업 이후 컴퓨터 전원을 다시 켜게 되면 랜카드 고장 증상이 해결되며 랜카드가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아마 전기를 아끼기 위해 매일 컴퓨터 전원을 차단하는 가정집의 경우 문제가 발생해도 자동 해결이 되기 때문에 이 증상을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랜카드 고장 확인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한달이 채 되지 않아 또 다시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증상은 랜카드가 정상적으로 연결된 상태에서는 절대 해제되지 않으며 컴퓨터 전원이 켜진 이후에 나타나게 됩니다.


랜카드 고장 해결방법


결국 랜카드 고장 해결방법은 랜카드를 교체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랜카드가 메인보드에 통합되어 제공되기 때문에 메인보드 교체작업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메인보드 무상 AS기간은 기본적으로 3년정도 되는데 이 기간 이후 랜카드 고장 증상이 일어나게 되면 메인보드 교체비용보다는 랜카드 구매 후 장착이 비용발생이 덜 합니다.


요즘 랜카드 가격은 최대 10,000원이상 하지 않기 때문에 하나 구매하여 장착하는 것이 좋겠죠? 사실상 교체 외에는 랜카드 고장 해결방법이 없다고 보는게 맞을지도 모릅니다.



랜카드 고장 확인 및 해결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임시적 해결방법은 존재하지만 완벽한 해결방법은 랜카드 교체 외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