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 대출 어디서 하는게 좋나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 대출 어디서 하는게 좋은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을 구매하지 못한 직장인의 경우 내집마련이 삶의 가장 큰 목표일것입니다. 하지만 내집마련을 위해서 근 돈을 모으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집마련시 자신의 돈 일정부분과 어느정도의 대출을 이용하여 집을 구매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출을 받을때 잘 고르셔서 대출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 대출 관련 내용입니다.



직장인 김모씨는 XX회사에 입사한지 어느덧10년차 과장승진을 앞두고 있는 직원중의 하나였습니다. 과장이 되기 전에 모아놓은 돈으로 내집마련을 위한 계획을 세웠지만 돈이 턱없이 부족하여 대출을 받기로 결심했습니다. 내 앞으로 된 집이 없었기 때문에 김모씨는 무주택자로 분류되어 내집마련을 위한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 대출 이용이 가능했는데요 지금까지 모은돈과 대출받은 돈 이용해 김모씨는 작은 집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 대출


국민주택기금을 토대로 금리를 아주 낮게 적용해 무주택자에게 주택구입자금을 빌려주고 오래도록 갚아나가게 하는 제도입니다. 저도 집을 구매하면서 이 제도를 이용했었는데요 금리가 아주 낮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대략 3프로가 안되었었을 겁니다.


이 제도는 한때 운영되다 폐지되었었는데요 제도 개선 후 다시 부활하였습니다. 폐지 이유로는 전용면적 85제곱미터(32평)이하로 면적이 예상외로 높아 서민뿐만 아니라 32평 이하에 들어가는 모든 사람들이 혜택을 보는등의 이유로 폐지되었었습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 대출의 종류에는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보금자리론을 설명해볼까 합니다. 보금자리론은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이 대상이 되며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2.9%에서 최대3.15%까지 금리가 적용되고 우대금리로 인한 추가우대가 가능합니다.



대출금액은 최소 100만원부터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실행일부터 고정금리가 적용되어 금리변동의 위험성이 없으며 9억원초과의 고가주택은 대출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10년에서 15년,20년,30년별로 설정이 가능하며 원리금균등분할상환,원금균등분할상환,체증식분할상환 세가지의 상환방식으로 대출금을 갚아나가게 됩니다.



대출금을 기간안에 미리 갚을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존재하는데 기간에 따라 퍼센트에 약간씩의 변동률이 있습니다. 대략2%안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 대출 관련하여 글쓰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보금자리론은 시중은행 어디를 가도 100% 취급하고 있으니 상담을 받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