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 알고 넘어가자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 관련하여 한번 알아보고 넘어가기 위해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은 회사에 재직중인 직장인 최모씨는 노후를 위한 저축을 하려 하는데 일반적인 저축은 하기 싫고 뭔가 조금이라도 수익성이 있는 저축을 하려 합니다. 그러던중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을 알게 되었는데요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 과연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여러분은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을 알고 계신가요? 둘다 거기서 거기 같은데요 약간의 차이점이 있지만 공통점도 있습니다. 차이점이라 하면 연금보험은 보험회사에서만 판매 되는 보험상품을 말하며 연금저축은 금융회사 어디서나 판매 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연금보험은 그 종류에 따라 일반형, 변액형, 자산연계형 세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일반형의 경우에는 말그대로 일반적인 보험으로서 시중에 있는 적금과 같은 개념으로 변동금리에 영향을 받는 보험상품입니다. 보험+저축의 개념입니다.



변액형은 펀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펀드는 내가 투자한 돈의 대부분을 채권에 투자하고 일부를 주식이나 기타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것인데요 연금이 잘못된 투자로 인해 손실되더라도 보장되는 금액이 있기 때문에 투자의 개념으로 하고 싶은 분들이 많이들 가입하십니다.



자산연계형은 일반적인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주가지수나 지표를 연계하여 금리가 결정되는 보험을 말합니다. 자산연계형은 보험상품이 또다시 채권금리형 주가지수형 금리스왑형 세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더 들어가면 골치만 아파지니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연금저축은 무슨 종류가 있을까요? 제가 연금저축은 금융회사 어디서나 판매 되는 상품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연금저축역시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신탁 세가지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연금저축보험은 연금보험과의 판매업체가 다르기 때문에 구분을 해놓은 것이고 실제로 둘의 특징 차이는 없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자산운용회사 즉 증권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며 연금보험의 변액형과 대응됩니다. 



마지막으로 연금저축신탁은 은행에서 판매하는 연금저축인데 신탁자산의 운용성과에 따라 실적이 쌓이는 실적배당 상품입니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 어떻게 보면 차이가 없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차이가 있기도 한 것 같은데요 그냥 서로간의 말장난일뿐 같으거라고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둘다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보험으로서 최소 10년이상 길게 가입을 유지해야 제대로 된 연금수령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어떠한 것을 선택하든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