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관련하여 글을 써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대출을 받아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대출을 받아본 적이 있습니다. 대출을 받을 경우 원리금균등상환 또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라고 부르는 내용은 가장 기초적인 부분으로서 어느정도 알아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대출을 받을 때 상환방식은 크게 세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원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세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


이 대출방식은 매월 같은 금액을 원금으로 납부하며 원금이 매월 줄어들기 때문에 그로인해 매월 줄어든 이자를 납부하게 됩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에 비해서 초반에 납입해야 하는 금액은 약간 더 높지만 점점 내야 하는 금액이 줄어들게 되므로 20년에 걸쳐 이 방식을 이용할 경우 약 절반의 시간이 지난 정확히 111개월부터 원리금균등분할상환보다 낮은 금액을 납부합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이라고도 불리는 이 대출납입방식은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보다 초중반에는 납부를 적게 합니다. 하지만 매월 납입금은 늘어나지만 그만큼 줄어든 이자를 내게 되므로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금액을 납부하기 때문에 대출기간동안 납부금액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아무리 대출금을 갚아도 납부금액이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사람의 심리상 원리금균등분할상환보다는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만기일시상환


대출기간동안 이자만 내고 있다가 대출기간이 만료되었을때 남은이자와 원금을 한번에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대출에서는 잘 이용하지 않는 방식이며 주로 아파트관련 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에 이같은 방식을 이용하곤 합니다.


그밖에도 약간 변형된 거치식 상환방식도 있습니다. 일정기간 이자만 납부하다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는 거치식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 거치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도 존재하죠.



쉽게 말하자면 5천만원을 2.5%의 금리로 20년간 대출받았을때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은 총 12,552,083원의 이자를 납부하지만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이용하게 되면 13,588,347원의 이자를 납부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 관련하여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1원이라도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하시는게 좋겠죠? 그렇다면 당신은 원리금균등상환보다는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입니다. 잘 선택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