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자동차 구매전 체크해보자

안녕하세요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관련하여 글을 써보기 위해 키보드를 잡았습니다.


여러분은 자동차가 있으신가요? 저는 자동차가 없는데요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자동차는 한집당 하나씩은 거의 필수로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해야 할 경우 단순히 자동차값만 있으면 안되며 보험료도 필요하고 자동차에 들어가는 옵션값도 필요합니다. 당연히 자동차 취등록세도 필요하겠죠


오늘 제가 이용해볼 홈페이지는 카풀이라는 곳입니다. http://www.carful.co.kr 이라는 곳인데요 일단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자동차보험사이트이긴한데 보험은 안할겁니다. 우리는 자동차 취등록세만 확인하러 왔으니까요 홈페이지를 들어오시면 고객센터라고 보일겁니다. 고객센터에 마우스를 다면 맨 밑항목에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라고 있는데 그곳을 클릭합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가 나왔군요. 이곳에서 계산을 하시면 되는데 한번 제가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000만원을 입력하고 비영업용 승용차를 선택할 경우 등록세와 취득세가 각각 5%+2%부과되어 합이 7%인 70만원이 나오는군요.



자동차 취득세는 일반적으로 경차는 면제가 되며 비영업용인 경우에는 승용차와 7인승에서 10인승 사이의 승합차는 취득세가 차량가의 7%가 부과됩니다. 11인승 승합차와 화물차는 차량가의 5%가 부과되며 차량이 영업용일 경우 차량종류에 관계없이 취득세가 4%부과됩니다. 



아마 영업용 경차를 구매하고 비영업용으로 취득세를 내지 않으려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보험을 적용할때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왠만해선 정직하게 취득세를 납부하시는게 좋으실 겁니다.



자동차를 구매하실경우 이처럼 취득세 뿐만 아니라 면세혜택으로 줄어든 세금을 납부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자동차 구매시 경차를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경차를 사서 취등록세를 면제받느냐 승용차를 구매해서 취득세를 납부하느냐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