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기장판 소비전력 얼마나 될까요

여름만 제외한다면 우리에게 아주 친근하게 다가오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정기장판인데요 여러분은 전기장판 소비전력이 얼마인지 아시나요??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전기장판 소비전력 및 전기장판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실생활에서 거의 없어서는 안될 전기장판 원룸에서는 난방을 위해 보일러를 가동시키는 것 보다는 전기장판을 이용하여 난방을 대신하곤 합니다. 원룸은 아무래도 누진세로 인한 전기세 걱정이 없으니까요.



원룸에서 전기세를 아무리 사용해도, 24시간 전기장판을 켜놓고 살아도 난방비보다 전기세가 적게 나오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겨울에 난방비가 많이 나오는 사람이 전기장판으로 어느정도의 난방을 대신하게 된다면 난방비는 최소 1만원 이상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은 해가 갈수록 진화하여 현재는 절전형 전기장판까지 판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기장판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타이머가 있어 8시간정도 전기장판을 사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종료되게 만든 전기장판도 있습니다.


전기장판은 보관시 가능한 접지 말아야 하는데 정기장판 안에 있는 열선이 절단될 수도 있으며 이는 곧 고장 또는 화재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적당히 추울때는 전기장판이 매력덩어리지만 아주 추운날씨에는 전기장판을 틀면서 동시에 보일러도 같이 틀게 되므로 전기장판으로 보는 이득이 없습니다. 참으로 슬프죠.



전기장판은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한때 해외로 엄청나게 수출이 이루어졌던 적도 있으며 특히 미국에 인기가 많았었습니다. 


전기장판 소비전력 과연 얼마나 될까요? 일반적인 전기장판 소비전력은 싱글매트는 100~150W이며 더블매트는 200~250W 이며 오차범위가 +-20가량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소비전력은 전기장판 1시간을 가동했을때 들어가는 전기소모량을 의미합니다. 즉 소비전력 100W짜리 전기장판을 10시간 가동했으면 1KW가 되는거죠. 



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100W짜리 전기장판을 하루10시간씩 한달 내내 사용한다 하더라도 한달이 30일이라고 할 경우 총 30Kw밖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직장인이 하루에 10시간을 자는 경우는 거의 없듯이 아마 한달 내내써도 30Kw 내에서 해결이 될듯 싶습니다.



저는 원룸에서 겨울철 난방비가 3만원가량 나왔었는데 전기장판을 이용한 뒤로 전기세는 약 5천원가량 상승하였지만 난방비가 절반수준으로 내려갔습니다. 한달에 난방비절약을 만원정도 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여러분도 난방비 절약을 위해 전기장판을 이용해보는 것이 어떻습니까? 이상으로 전기장판 소비전력 관련하여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