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체험학습 갈만한 곳 올해는 어디로

학교를 다닐때 근처의 식물원으로 체험학습을 다녀왔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체험학습은 왜 가는 것일까요? 당연히 교과서나 인터넷으로 배우기만 한 내용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행동으로 옮겨보려고 가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몇몇 학교들은 체험학습 대신 놀이동산을 가기도 합니다만 어떻게 보면 노는것도 일종의 체험이라고 할 수 있으니 할말은 없겠군요. 이번시간에는 몇가지 체험학습 갈만한 곳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립기념관


충남 천안에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체험학습 장소입니다. 식민지 시대부터 광복까지를 역사로 배울 수 있는 독립기념관은 간혹 일본에서 수학여행 코스로 견학을 오는 경우도 있을정도로 역사를 알아가기에 좋은 장소이기도 합니다.



먼곳에서도 찾아올 정도로 중요한 이곳은 아마 우리나라 사람들 중 안가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체험학습 필수코스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저도 학생일때 한두번 다녀온 기억이 납니다. 



허준박물관


서울 강서구에 있는 허준박물관은 조선시대 내의원과 한의원을 재현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험을 통해 약재를 갈아보고 약첩을 싸보며 전통의학을 접해볼 수 있으며 자연체험 학습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한의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체험학습으로 갈만한 곳이기도 합니다. 



아프리카대탐험


서울 어린이회관 특별전시장에서 진행되는 아프리카대탐험은 주로 초등학교정도 되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험학습 장소입니다. 아프리카 동물 관찰 및 살아있는 파충류를 경험할 수 있으며 작은 문화공연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목원


딱히 어디라고 찝을 순 없겠지만 수목원 자체가 체험학습 갈만한 곳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인천에는 인천대공원 안에 수목원이 자리잡고 있으며 서울에도 서울에도 곤충식물원, 남산야외 식물원 두가지 종류의 수목원이 있습니다. 체험학습 뿐만 아니라 봄나들이 코스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역사박물관


서울 종로구에 있는 역사박물관은 조선시대부터 현대시대까지의 모든 역사를 한곳에 모아 보여주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소로서 학생들의 체험학습 장소로 자주 이용되는 장소입니다.



이상으로 체험학습 갈만한 곳 관련하여 간단하게 5가지 장소를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이중에 가장 많이 가보았던 곳이 독립기념관과 각종지역 수목원이 아닐까 싶습니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현장학습도 중요합니다. 잘 알아보시기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