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 전원이 안켜져요 3가지만 확인해보자

컴퓨터 전원이 안켜져요 라고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을 위한 확인방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컴퓨터가 안켜져요 어떻게 해야 하죠?


크게 전원스위치(멀티탭),램,그래픽카드 3가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해당 부품을을 사용해도 컴퓨터 안켜질때 어떻게 해야 하죠?


파워,CPU,메인보드가 남았는데 파워는 확인이 가능하지만 메인보드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하드웨어 증상에 따른 컴퓨터 전원이 안켜져요 의 내용에 따른 3가지 방법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전원케이블 또는 멀티탭 확인


컴퓨터 안켜질때 가장 쉽게 할 수 해 볼 수 있는 작업으로서 전원케이블과 멀티탭의 확인입니다. 멀티탭에 다른 전자제품이 연결되어 있을 경우 전원케이블을 다른 것으로 교체해봅니다.



2. 램 재장착


컴퓨터(데스크탑) 케이스를 오픈한 뒤 램(Ram)을 뺏다가 끼웁니다. 입구를 한번 불어주며 램(Ram) 역시 한번 불어주고 재 장착합니다. 램 슬롯이 남아있을 경우 다른 위치에도 장착해봅니다.




3.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를 재장착해주고 그래픽카드에 모니터가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합니다. 간혹 그래픽카드 장착 후 내장그래픽 포트에 모니터 케이블을 연결해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텔 4세대 하스웰 리프레시 버전 이하의 CPU에서는 모니터 출력이 되지 않으며 모니터 출력이 되더라도 장착된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그 외


전원케이블,멀티탭,램,그래픽카드를 확인했다면 나머지 남은 부품은 파워,메인보드,CPU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SSD)의 경우 고장이 나더라도 컴퓨터 부팅이 안될때 증상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으며 CPU는 오버클럭(Overclock)을 하지 않는 이상 고장이 날 확률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3가지 확인을 했어도 컴퓨터 전원이 안켜져요 라는 증상이 나온다면 파워 아니면 메인보드 둘 중 하나라는 말인데 전부 들어내고 분해해서 각각 AS를 맡겨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컴퓨터 파워 고장 증상은 어렵지 않게 알아낼 수 있으나 메인보드 고장증상은 쉽게 알아내기 어렵습니다. 결국 여기까지 오게 되면 초보자의 손에서는 해결방법이 어렵게 마련이므로 동네 컴퓨터 가게(동팔이)를 찾아가게 됩니다.



컴퓨터 전원이 안켜져요 라는 제목으로 크게 3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컴퓨터가 안켜질때 증상은 다양하게 나올 수도 있지만 아주 기본적인 선에서만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