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 포맷 없이 포맷한 효과내는 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각종 에러로 인해 짜증날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이럴때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바로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 작업인 컴퓨터 포맷입니다.



컴퓨터 포맷 작업을 거치지 않고도 컴퓨터 포맷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한번 따라해 보시겠습니까? 참고로 이 작업은 윈도우7에서만 작동하며 윈도우10에서는 해본적이 없어서 될거라는 보장은 드리지 못하지만 윈도우10에도 동일한 폴더가 존재하기 때문에 아마 될거라 봅니다.




이 방법은 컴퓨터 계정을 초기화 시켜서 새 PC로 만드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컴퓨터 계정을 어드민 계정 하나만 쓰는 사람들은 할 수 없으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어드민 계정 진입


어드민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나서 원하는 계정의 폴더명을 교체합니다. 이름을 바꾸든지 뒤에 숫자나 다른 이름을 이용하여 교체하도록 합니다.



2. 레지스트리 설정을 변경


정확히는 컴퓨터의 해당계정 정보의 삭제라고 볼 수 있는데요 레지스트리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NT -> CurrentVersion -> ProfileList -> S-1-xxx


해당 위치로 가서 하위 폴더를 뒤지다보면 해당 계정과 동일한 프로필 이미지경로가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해당 폴더를 삭제해줍니다.



3. 해당계정으로 로그인


레지스트리 경로는 사라졌지만 윈도우 내 계정은 남아있기 때문에 이름이 바뀐 폴더를 인식하지 못하고 새 바탕화면 구성과 계정정보를 새로 만드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3가지 과정을 거쳐 컴퓨터를 포맷한 효과와 비슷하게 만들 수가 있는데요 이 작업은 윈도우 익스플로러 관련 오류가 자주 뜨는 경우나 프로그램이 꼬여서 특정 프로그램이 이유없이 설치가 되지 않거나 하는 상황에 쓰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느정도의 속도개선효과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급한 경우라면 이 방법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컴퓨터 포맷 없이 포맷한 효과내는 법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습니다. 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윈도우7 이외에는 해본적이 없어서 윈도우8이나 10은 된다고 확답은 못드리겠네요 아마 같은 방식으로 하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요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