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11대 중과실 교통사고 알아보고 넘어가자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11대 중과실 교통사고 관련하여 글을 써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다 뜻하지 않게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사고를 당하더라도 그로인한 피해를 덜 보기 위해 자동차보험에 필수로 가입하게 되죠.



하지만 특정사고가 나게 되면 보험가입여부와는 상관없이 형사 처벌을 받게 되는데요 오늘은 11대 중과실 교통사고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신호 및 지시 위반


빨간불인데 급하다고 신호를 위반하다 사거리에서 사고가 났다? 얄짤없습니다.



2. 중앙선침범


특히 불법U턴하는분들 가끔 보이는데 이것도 중앙선침범에 포함되니 주의합시다.



3. 속도위반 


제한속도보다 20Km/h 이상 과속한 경우 속도위반이라고 하는데 갑자기 튀어나오는 돌발상황에 대처하기 힘이 듭니다.



4. 앞지르기 방법 위반


우리나라는 무조건 앞지르기는 좌측으로 해야 합니다. 



5. 철길건널목 통과 위반


철길을 건널 경우에도 신호가 존재하는데 적색신호에 통과하다 사고가 나게 되면 대부분 사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6. 횡단보도 사고


신호를 정확하게 보고 횡단보도를 지나가더라도 사람이 갑자기 지나가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신호 없는 횡단보도에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면허 없이 운전하는 사람들이나 면허 취소자들이 운전을 하다 사고가 나거나 적발을 당하게 되면 안되겠죠?



8. 음주운전


유흥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광경으로 술을 마신 채 운전을 하는분들이 있습니다. 인지능력과 돌발상황 대처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금지해야 하는 운전입니다.



9. 보도침범    


자동차가 인도를 침범하면 안된다는 내용인데요 자동차는 거의 그러지 않지만 오토바이가 그러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10. 승객추락방지 의무 위반


일반적인 버스나 유치원 통학버스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인데요 승객이 완전히 내리지 않았는데 차량을 운전하여 승객이 다치게 되면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11.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운전 의무위반


어린이 보호구역은 제한속도가 대략 30Km/h 미만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정상속도 주행허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사고가 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11대 중과실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어떠한 형사 처벌을 받게 될까요? 바로 5년이하의 금고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게 됩니다. 참고로 금고는 교도소에 가두기만 하고 노역은 시키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징역의 한단계 아래 형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11대 중과실 교통사고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운전은 늘 신중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