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FAT32 포맷 및 FAT32 NTFS EXFAT 차이점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FAT32 포맷 및 FAT32 NTFS EXFAT 등등 차이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파일시스템의 종류에는 총 세가지가 있습니다. FAT32 NTFS EXFAT 이렇게 세종류로 분류가 되는데 가장 많이 쓰는 것은 NTFS 파일시스템입니다. 하지만 FAT32 파일시스템도 써야 할 경우가 간간히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각각의 파일시스템 차이와 FAT32 포맷은 왜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FAT32 포맷은 한때 윈도우XP가 활발하던 시절에 많이 사용했던 파일시스템이었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현재 거의 적용하지 않으며 SD메모리카드나 일반적인 USB메모리에 적용하곤 합니다.



네비게이션이나 기타 프로그램이 NTFS EXFAT 파일시스템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FAT32 포맷을 진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는 어지간해선 FAT32 파일시스템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FAT32 파일시스템의 최대 단점은 단일파일 크기가 4GB이상은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요즘같이 흔하게 1TB 이상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 고용량 영화를 하드디스크에 다운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NTFS 파일시스템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NTFS 파일시스템이라고 무조건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대용량 파일을 넣을 수 있다는 것외에는 FAT32에 비해서 모두다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으니까요.



우선 리눅스와의 호환이 어렵습니다. 리눅스에 NTFS파일시스템이 적용된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경우 쓰기가 불가능해집니다. 오로지 읽을 수만 있을 뿐이죠. FAT32에 비해서 속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EXFAT는 무엇일까요? NTFS 파일시스템 다음으로 나온 포맷방식인데요 데이터 안정을 높인 후 고용량 파일도 저장이 가능한 FAT32+NTFS라고 할 수 있습니다.  



NTFS 파일시스템이 윈도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보니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위해 FAT32를 쓰기에는 고용량 파일을 저장하기 힘들다는 단점도 있고 해서 EXFAT를 사용하곤 하는데 문제는 파일시스템 자체에 마이크로소프트의 라이센스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온지 10년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많이 쓰이진 않습니다.



EXFAT 파일시스템의 가장 큰 단점은 탑재된 메모리나 하드디스크의 비정상적인 제거시 내부파일이 손상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 화면 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윈도우에서 하드웨어 안전제거 작업 이후 USB장치를 제거하는 것인데 사실 이 작업을 하지 않고 USB장비를 제거해도 특정 몇몇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데이터상에는 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EXFAT 파일시스템은 이 작업을 하지 않고 USB장비 제거시 적지 않은 확률로 파일이 손상되기 때문에 거의 필수적으로 이 작업을 통해 USB장비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FAT32 포맷 및 FAT32 NTFS EXFAT 관련하여 이야기를 나눠 봤는데요 서로간의 장단점은 분명히 존재하는 파일시스템 어떠한 것을 쓸 것인지는 사용자의 몫입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