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국민연금 대출자격 누가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국민연금 대출자격 관련하여 누가 가능한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30년간 한 직장에 근무했던 김모씨는 어느덧 정년이 되어 퇴사할 나이가 되었습니다. 퇴사를 하기 몇해전 퇴직금 중간정산으로 인해 퇴직금은 별로 남아있지 않았는데요 국민연금을 미리 받기 위한 방법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국민연금 대출이라는 것이 눈에 띄는데 이 것은 무엇이고 국민연금 대출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우리나라에 있는 프리랜서가 아닌 직장인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연금인데요 국민연금이 고갈된다는 등 현재 젊은 세대에서는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둥 말이 많은 상품중 하나입니다.



국민연금대출은 국민연금실버론이라고 하며 본인이 받을 돈을 대출을 통해 빌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금리가 1%가량밖에 안되기 때문에 은행보다 훨씬 저렴하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간수령금액의 2배 이내에서밖에 대출을 받으실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기에 많은돈의 대출은 어렵습니다. 예를들면 국민연금을 100만원을 받게 될 사람의 경우 대출한도액은 2천4백만원이지만 최고한도액이 750만원으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2천4백만원이 아닌 750만원을 대출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리는 현재 연 1.88%를 적용하고 있으나 변동금리로 적용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금리는 변하게 되어 있으므로 이 금리가 영원히 가지는 않습니다.



국민연금 대출자격은 기본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수령을 앞두고 있는 사람만이 대출이 가능하며 신청이 불가능 한 경우가 있는데요 국민연금 급여 지급이 중지되거나 정지된자, 국민연금기금에서 대출한 금액을 100% 상환하지 못한자, 개인회생,파산중인자 기초생활수급자등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빚이 없거나 빚이 있더라도 갚을 능력이 충분히 있으며 일반적인 직장인이었다면 왠만해선 신청대상에서 제외될 일은 없으므로 대출신청하시는 것에 대해 안심하셔도 됩니다.



대출금상환은 1년거치 혹은 2년거치 후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이 적용되는데 거치를 하지 않고 바로 원금균등분할방식을 이용해도 되므로 원하는 대출금 납부방식을 찾아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최대7년까지 연장하여 대출금 상환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국민연금 대출자격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대출금액은 높지 않지만 금리가 낮아 필요할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활용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