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자격증

도로주행 합격요령 자신감을 갖고 알아야 산다

여러분은 운전면허를 언제 취득하셨나요? 저는 대략 10여년전에 운전면허를 취득하여 현재까지 면허에 이상없이 무사고로 잘 다니고 있습니다.



운전면허 개정이 되면서 다시 예전의 모습을 되찾을 것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운전면허는 기능시험의 경우 쉽게 말해서 직진만 할줄알면 통과기이 깨문에 떨어지는 사람이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도로주행은 나름대로 난이도가 존재해 기능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도로주행 합격요령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운전면허시험 개정안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아마 늦어도 2016년 11월이면 적용이 될 것 같은데요 그때가 오기 전에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편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도로주행 난이도는 변하지 않지만 기능시험이 예전 난이도로 돌아가기 때문에 도로주행 시험을 보기도 전에 기능시험에서 좌절을 맛보는 사람들이 속출하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저 역시 기능시험을 4번정도 떨어지고 합격을 하였는데요 도로주행은 시험 전 주행연습 몇번을 통해 한번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동승자가 타고 직접 운전하는 교육 있잖습니까? 그거만 잘해도 솔직히 도로주행 합격요령 같은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도로주행 합격요령을 알기 위해서는 도로교통공단의 도로주행 방법부터 알아야 하겠죠? 도로교통공단의 도로주행 시스템을 보면 예전에 제가 하던 채점지 및 시험감독관이 옆에 동승하여 길을 안내하며 시험을 보던 시스템이 아닌 네비게이션이 길을 알려주는 전자채점 시스템으로 변하게 되어 더욱 합격하기가 쉬워졌습니다.



도로주행 요령


승차를 하고 난 뒤 엉덩이와 허리를 좌석에 맞추고 등받이 조절을 하고 백미러가 잘 안보인다면 이 역시 조절을 해줘야 합니다. 안전띠 착용상태로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시동을 겁니다. 


출발준비 완료시 사이드브레이크를 풀고 난 후 출발합니다. 출발할 때는 당연히 뒤에서 차가 오는지 백미러로 확인 후 출발해야 하겠죠?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고 운전시에는 양손을 사용해야 하며 기어 조작 상황과 깜빡이 등 운전대에서 손을 떼야 하는 상황이 아닌 이상엔 무조건 양손 운전을 해야 합니다.



주행코스는 도로주행 연습때 모두 한번씩 운전학원에서 돌 수 있게끔 진행해주고 있으니 별 걱정은 안하셔도 되는데요 연습과 시험은 다르기 때문에 침착함이 우선이겠죠?  

   

 

예전에는 도로교통공단에 운전면허 동영상이 따로 존재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동영상 메뉴가 사라져서 볼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에 운전면허 도로주행 이라고 검색하시면 많은 종류의 실제 도로주행을 촬영한 영상들이 많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영상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사는 지역인 인천만 해도 코스별로 동영상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도로주행 합격요령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안전띠 미착용 및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중앙선침범과 같은 실격기준에 해당하지 않은 채로 처음부터 끝까지 안전하게 운전한다면 누구나 쉽게 취득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운전면허 개정이 되기 전 취득하는게 여러모로 좋겠죠?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