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민방위 사이버교육 민방위 대원이라면 알아야 하겠죠

군대를 갔다 온지 어느덧 10년이 지났습니다. 군대에 있는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으며 그로인해 군대에 말뚝을 박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전역때는 눈물이 나올뻔 했으나 만남이 있으면 이별도 있듯이 등을 돌려 부대를 빠져나왔습니다.



예비군도 모두 마치고 이제 저에게는 민방위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오늘은 민방위를 하는 사람이라면 간단하게 알아야 할 민방위 사이버교육 관련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민방위 사이버교육은 민방위에 편성된 대원중에서 아무나 받는 것은 아니며 5년차부터 시작하여 만40세까지 받는 교육입니다. 제 경우에는 이제 민방위 2년차이기 때문에 사이버교육을 받으려면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았습니다.



우선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들어가면 간단한 공지사항과 함께 지도를 통해 소속지역을 선택하라는 항목이 나오게 되는데 선택한번 해보겠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이 서울이니 서울을 선택하겠습니다.



도시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이 한정되어 있는데요 미실시 지역은 교육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아마 실시지역이 주기적으로 변동되나 봅니다.



일단 아무곳이나 눌러보았습니다. 대원성명입력과 생년월일 6자리 입력칸이 나오게 되는데 해당하는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저는 아직 2년차밖에 되지 않아서 로그인이 불가능합니다.



휴대폰 또는 아이핀을 이용한 간단한 본인확인이 진행 된 이후 사이버교육이 진행되는데 일정한 시간동안 교육을 진행하고 난 이후 평가문제를 통하여 합격을 해야 합니다. 문제가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동영상을 안보고 문제를 푸는 경우 합격을 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동영상을 꼭 보시고 합격을 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한 시험에 합격하시면 사이버교육 이수증이 발급되는데 이것으로 민방위 사이버교육은 종료됩니다. 문제는 법으로 유출을 금지하고 있으나 구글로 찾아보시면 이미 많은 문제가 유출이 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를 미리 보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민방위 사이버교육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민방위 연차에 상관없이 모두 동일하게 교육을 받았는데 IT가 발달함에 따라 5년차부터는 사이버교육 수료 후 비상소집 명목으로 한시간씩 소집점검을 받게 됩니다. 사이버교육은 휴대폰으로도 수료가 가능하니 이점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