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백혈병 증상 원인 치료 방법등 백혈병 이해하기

흔한 질병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아예 보기 드물지는 않은 질병인 백혈병 여러분들은 백혈병에 걸린 사람을 보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머리가 다 빠져있고 몸에 힘이 없는 사람들을 종종 TV에서 보신 기억이 있을겁니다. 




TV에서 병에 걸린 아이들을 돕기 위한 방송을 보면 백혈병이 걸린 아이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왜 백혈병이 걸리며 백혈병은 어떻게 해야 고치는지 백혈병 증상 원인 치료방법등 백혈병에 대하여 이해하기 위한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백혈병


우리가 위암 간암 이런식으로 말을 하는 암이 있습니다. 백혈병은 쉽게 말해서 혈액에 생기는 암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골수에서 만들어지는 혈액에 암이걸렸다? 그 말은 곧 골수에 암이 생겼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해두면 온몸에 퍼져 결국 죽게 되죠.



백혈병의 분류


급성 골수성 백혈병 - AML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 ALL

만성 골수성 백혈병 - CML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 CLL


백혈병은 종류가 딱 4가지로 분류가 되어 있는데요 4가지의 분류이유는 치료방법이나 발생상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급성과 만성을 나누는 기준은 혈액검사,유전자이상,임상양상등을 종합해서 판단하게 되는데 만성은 암이 되었지만 완벽하게 100% 완벽하지 않아서 백혈구를 조금씩이라도 만들어내는 반면 급성백혈구는 백혈구를 만들지 못하고 아무것도 못한다는데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백혈병은 나이가 중요한데 나이에 따라 백혈병의 종류가 다르게 발병을합니다. 예를 들면 18세이전의 나이에서 발병하는 백혈병의 80%는 ALL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 수록 다른 3가지 백혈병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백혈병 증상


백혈병 증상은 다양한데 골수에서 암이 자라나기 때문에 여러 혈구세포들이 부족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혈구세포의 부족으로 빈혈,출혈,감염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림프절비대,간비장비대 등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비특이적 증상으로는 열이발생하고 피로감,체중감소가 일어날 수 있으나 급성 백혈병 환자들에게만 일어나는 증상이고 만성 백혈병 환자들은 무증상이 대부분입니다.



백혈병 진단


백혈병 진단은 혈액검사시 발견될 확률이 높습니다. 정상인의 경우 백혈구가 정상적으로 돌아다니는데 골수에서 존재해야 하는 미성숙세포가 혈액에 돌아다니면 이상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발견되면 골수 검사를 진행하여 확진 판정을 받게 됩니다. 참고로 엄청나게 아픈 검사이기 때문에 어른들도 소리를 지를정도로 마취 없이는 검사가 힘들다고 합니다.



백혈병 치료

 

백혈병은 몇십년전만 해도 불치병으로 악명이 높아졌지만 현재는 치료약이 나온 관계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지 않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만 잘 하고 약을 먹었을때 반응이 좋으면 평생 먹기만 해도 일반인 처럼 살 수 있습니다. 백혈병은 약을 꾸준히 먹을 경우 예전과는 다르게 생존률이 90%가 넘으므로 꾸준히 약을 먹어야 살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몸이 멀쩡하다 해서 약을 끊으면 얼마 지나지 않아 재발하므로 절대 끊어서는 안되겠죠?




이상으로 백혈병 증상 원인 치료 관련하여 알기 쉽게 다뤄보았습니다. 어려운 용어는 왠만해선 제외했으니 보는데 크게 불편함은 없으실겁니다. 이만 글을 마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