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보금자리론 금리 내집마련을 위하여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보금자리론 금리 관련하여 글을 써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김모씨는 이제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비신랑 입니다. 양가집안의 상견례도 마치고 이제 슬슬 집을 구하기 위해 준비를 해야 하는데 부모님들의 도움 없이 집을 장만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모아놓은 자금이 약간 부족하여 대출을 받아 집을 장만하려고 하려는데 대출이 쉽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던 중 보금자리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금자리론이란 무엇일까요? 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시행하는 대출상품으로서 신용등급이 7등급 이내로 일정부분 제한되어 있으며 소득증빙이 가능한 무주택자에 한해서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무주택자 뿐만아니라 주택을 취득한지 5년이내인 1주택자 및 기존주택을 상환하려는 1주택자역시 보금자리론 대출대상에 해당됩니다.



9억원을 초과하는 주택역시 대출대상에서 제외되며 주택가격이 6억원을 넘어갈 경우 0.1%의 부가금리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단 녹색건축 인증을 받은 경우 부가금리가 면제된다고 합니다.


보금자리론의 대출한도는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 가능하며 금액으로 따지게 되면 최고 5억원이 한도이며 연소득의 일정제한이 있는 디딤돌대출과는 달리 연소득에 제한이 없다는 것은 나름대로 장점입니다. 디딤돌대출은 소득과 대출기간에 따라 금리가 변동되지만 보금자리론 금리는 년수가 늘어날 수록 금리가 일정부분 늘어나는것 외에는 다른것은 없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데 대략적으로 1.5%에서 약간씩 위아래로 어느정도 감소하고 증가하는 폭이 있으므로 조기상환시 수수료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보금자리론은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만기까지 고정금리가 적용되는데 보금자리론 금리는 과연 얼마일까요? 현재 보금자리론 금리는 2.7%에서 최대 2.95%의 금리를 적용중에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을 취급하는 은행은 1금융권 시중은행은 100% 취급하고 있으며 일부 보험계열사 및 2금융권역에서도 취급을 하고 있는 만큼 폭넓게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금자리론 신청 조건이 된다면 기왕이면 2금융권보다는 1금융권으로 가서 대출을 받으시는것이 좋겠죠?



디딤돌대출이 저소득 서민을 위한 내집마련을 위한 대출이라면 보금자리론은 어느정도 소득이 있는 중산층을 위해 내집마련을 위한 대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보금자리론 금리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디딤돌대출 금리가 최대 3.1%인 것에 비하면 약간 낮은 수준입니다. 잘 알아보시고 대출받으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