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LCD LED 차이 대체 둘은 무슨차이일까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LCD LED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LCD와 LED의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저는 지금까지 모니터 구매시 둘의 차이를 잘 몰라서 무조건 LCD 모니터만을 구매하곤 하였습니다. 안타깝게도 지금까지 LED 모니터를 구매해 본 적은 없습니다. 



LED 모니터는 어떻게 보면 LCD 모니터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LCD LED 차이는 그저 백라이트 뿐이기 때문입니다.



모니터는 액정과 백라이트 그리고 AD보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액정이 모니터의 색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면 백라이트는 모니터에 빛을 비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잘 쓰던 모니터의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경우 백라이트의 수명이 다하는 증상이 비교적 많습니다.



LCD 모니터는 백라이트로 CCFL이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냉음극관이라고 하며 2000년대 초반 LCD 모니터가 급속하게 발전하기 시작한때부터 지금까지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LCD 모니터의 CCFL은 모니터 패널 뒤의 최상단과 최하단의 길다란 램프형태로 존재하고 있는데 LCD 모니터에서 CCFL이 고장나게 되면 화면전체가 검게 변하는 증상이 나오게 됩니다.



LED 모니터 역시 백라이트를 사용하지만 종류가 다른 백라이트 즉 LED로 사용하는 것인데 LCD LED 차이점이라 하면 CCFL에 비해서 LED가 빛도 강하고 수명역시 오래갑니다.



LED 모니터 패널 뒤에 빛을 비춰주는 LED는 LCD 패널의 방식과는 다르게 작은 여러개의 점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LED가 모니터가 고장이 나게 될 경우 패널에 이상이 없는 이상 LCD 모니터와는 다르게 모니터가 부분적으로 흐려지게 됩니다.



LCD LED 차이라고 하면 가장 중요한것은 전력소모의 차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LCD 모니터를 오래 사용하다 모니터 상단부를 만져보면 따뜻한데 LED 모니터는 따뜻한 감이 LCD 모니터보다는 좀 덜합니다. 그래서 같은 가격의 모니터라면 LCD보다는 LED를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LED 모니터도 저렴한 상품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동일모델의 LCD LED 차이가 아니더라도 굳이 LCD 모니터를 살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LED 모니터 출시초기만 하더라도 LCD 모니터보다는 가격이 비교적 높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LCD LED 차이 관련하여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결론은 전력소모와 상태차이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제품구매시에 LED가 달린 모니터 또는 TV를 구매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