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갑근세 자동계산기 홈택스를 이용해보자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갑근세 자동계산기 관련하여 진행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여러분은 갑근세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갑근세는 직장인이 급여를 받으면 그것에 대해 원천징수를 진행하는 소득세를 갑근세라고 합니다. 부양가족을 합산하여 산출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자가계산은 힘이 듭니다. 



하지만 평소에 갑근세라는 표현은 잘 안쓰는데요 갑근세라는 표현이 처음 들었을때 이해하기 어렵기도 하고 해서 근로소득세라는 이름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갑근세 계산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곳에서 작업을 진행해볼까 합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홈택스만 쳐도 간단하게 홈페이지가 나오지 이동하여 보겠습니다. 홈택스에서는 종합소득세신고,연말정산등의 작업을 하는 곳인데 갑근세도 이곳에서 작어빙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조회/발급 이부분을 클릭합니다.



화면이 바뀌며 다른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그중에서 우측 하늘색 메뉴의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화면이 바뀌고 근로소득간이세액표 자동 조회 프로그램이 나오게 되는데 월급여액을 적고 전체공제대상 가족수를 본인포함하여 넣으시고 전체공제대상 가족중 20세 이하 자녀 수까지 넣으시고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일단 임의로 입력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중소기업 근로자의 월급인 200만원을 넣은 뒤 혼자 산다고 쳤을때 공제대상 가족수는 1일 것이고 20세이하 자녀수는 0이라고 치고 조회하기를 눌렀더니 이러한 결과가 나오네요  



자세한 설명을 필요로 하는 분들은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도 위에 있지만 페이지가 비교적 길기 때문에 보시는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갑근세 자동계산기에 대하여 글을 써보았습니다. 갑근세보다는 근로소득세라고 부르시는 것이 편하실텐데 어떻게 부르든 무슨 상관이겠습니까? 자기만 편하면 되는거죠. 이만 짧은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