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개인사업자 대출조건 어떻게 되나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개인사업자 대출조건 관련하여 차근차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직장인인 임모씨는 회사로서의 실적압박과 상사와의 트러블로 인해 퇴직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얼마 후 퇴직을 하게 되고 모아놓은 돈으로 작은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날로 번창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좀 더 크게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대출의 힘을 빌리려고 하는데요 개인사업자 대출조건 과연 어떻게 되는지 또 어디에서 진행이 가능한지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 신용보증재단 보증 후 대출금리


개인사업자 대출은 여러곳에서 가능한데요 일단 가장 먼저 알아보셔야 할 곳은 바로 정부지원하에 시행되고 있는 소상공인지원센터입니다.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는 신용보증기금 또는 신용보증재단에서 본인의 신용을 대신하여 보증을 서주고 그것으로 인해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사업기간 3개월 이상 된 분들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보증서 담보비율에 따라 금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보증을 통해 사업자대출을 받게 된다면 금리도 일반 대출보다 상당히 낮아지게 되지만 기금이 소진되었다면 다음기회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2016년 기금이 총 1조5천억가량 책정되었으니 쉽게 기금이 소진되지는 않을겁니다.



보증으로 인한 대출이 어려울 경우 다음으로는 시중은행 대출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일반시중은행의 경우 보증을 통한 대출보다 더 까다롭기 때문에 침착하게 상담하시어 진행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일반시중은행은 개인사업자 대출조건만 맞는다면 대출을 승인해주지만 보증을 통한 대출보다는 금리가 약간 높거나 담보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시중은행 대출마저 힘드시다면 마지막으로 알아볼 곳은 바로 제2금융권을 통한 사업자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2금융권은 대부분 대출신청하기 전 대출이 얼마나 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는 메뉴가 달려 있습니다. 대출한도를 체크하더라도 신용등급에는 영향이 발생하지 않으니 편하게 대출한도를 확인하시고 상담받아 대출을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개인사업자 대출조건 관련하여 글쓰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결국 신용보증을 통한대출 , 일반은행대출, 제2금융권 대출순으로 하라는 당연한 소리였습니다. 대출은 적당히 받으시고 과도한 대출은 미래가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