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개인워크아웃 신청자격 개인워크아웃이란 무엇인가요

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누구나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 누군가는 잘 되겠지만 누군가는 잘 되지 않겠죠. 물품대금을 납기일 안에 맞추지 못한다든가 빚을 제때 상환하지 못하는 등 여러가지 상황이 나오게 될 겁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워크아웃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주최하고 있는 워크아웃 제도는 두가지가 있는데 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이 있습니다. 그 중 이번시간에는 개인워크아웃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워크아웃


이 제도는 사업을 하든 개인적인 이유로 빚을 지든 무슨 이유를 들었던간에 나에게 빚이 생겼는데 그것을 갚을 수 있도록 조정을 해 주는 제도로서 개인회생 또는 개인파산과는 다른 형태의 구조제도 입니다.




개인회생과 개인파산같은 경우 일정기간 빚을 갚아 빚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지만 이 제도는 빚은 완벽하게 사라지지 않으며 일정부분 이자를 감면해줍니다. 쉽게 말하면 신용카드대금 또는 은행에서 돈을 빌렸을때 90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신용불량자가 되는데 그들을 구제해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개인워크아웃 신청자격 


신용불량자들을 구제해 주는 제도는 맞지만 일정부분 신청자격이 있습니다. 신용불량자가 되기 위한 조건인 연체기간이 90일을 경과한 사람이 담보채무10억원, 무담보채무5억원을 합한 15억원 이하로 빚을 지고 있을 경우에만 제도적 지원이 가능합니다. 



개인워크아웃 지원내용


연체중인 빚에 대해서 최대 10년동안 나눠 갚을 수 있도록 기간을 조정해드리며 연체이자 및 이자가 전액감면되고 원금은 채무의 상태에 따라 최대 50%감면이 가능하고 기초생활수급자같은 사회소외계층인 경우 최대 90%까지 원금을 감면해주게 됩니다. 


개인워크아웃 장점


개인워크아웃은 지원내용만 해도 엄청난 장점인데 이 제도에 따른 기본적인 장점이 많이 존재합니다.


1. 신청즉시 모든금융 회사 및 은행의 추심활동이 중단됩니다. 돈갚으라는 전화 도는 문자를 할 수 없게 되는거죠.


2. 신청금액5만원 외에 추가금액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3. 금융회사의 대부분이 신용회복지원협약에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이곳에 가입된 업체들 대부분을 통해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워크아웃 동의율이 98%로 거의 확정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대금을 90일이상 연체하게 되면 신용불량자가 되며 신용등급이 낮아지게 되는데 이 상황에서는 어떠한 곳에서도 돈을 빌릴 수가 없습니다. 우선적으로 개인워크아웃을 이용하여 회복을 하고 난 뒤 돈을 빌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개인워크아웃 기억해두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