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한번 해봅시다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를 직접 해보기 위한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직장인이신가요? 아니면 작은 사업을 운영중이신가요? 사업을 운영중이시라면 국민연금을 개인적으로 가입해야 하실텐데 국민연금을 가입하지 않았을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것이 있는데 바로 4대보험입니다.



회사에서 가입하는 4대보험의 내용은 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알아볼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개인적으로 가입할 경우 100%를 내야 하지만 회사의 4대보험을 통해서 가입할 경우 회사에서 50% 개인이 50%를 부담하게 되어있습니다. 4대보험의 나머지3가지 보험도 마찬가지로 회사와 본인이 반반 부담을 하게 되죠.



소규모 사업장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은 혹시라도 사업주가 4대보험 가입을 하지않았으면서 보험료만 떼먹었을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으니 반드시 회사에서 오래 근무하신 분들은 한번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통하여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조회를 해보기 위해 홈페이지를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nps.or.kr 이곳을 통해 접속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를 들어와서 중간우측에 있는 파란색으로 되어있는 노후준비를 눌러줍니다.



창이 바뀌는데 다시 홈페이지 중간쯤에 있는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를 눌러줍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니 인증서를 준비해주시고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을 진행하고 나면 납부내역이 조회됩니다. 총 납부내역과 연금보험료 상세내역 그리고 기타 상세내역이 조회되는데 조회된 내역중 일부분을 가렸으므로 양해부탁드립니다.



이렇게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해봄으로서 자신의 근무하는 사업장이 제대로 4대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지 어느정도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이상으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사업장에서 4대보험을 가입하지 않는 경우는 프리랜서로 일할때 말고는 모두 불법이니 혹시라도 프리랜서가 아닌데 4대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즉각 신고를 통하여 4대보험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