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농협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특징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농협 전세자금대출 관련하여 조건 및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직장인 김모씨는 답답한 월세에서 벗어나서 어느정도 숨통이 트일 전세로 넘어가려 준비하고 있습니다. 김모씨가 모아놓은 돈은 약 6천만원 이정도면 전세로 가도 별로 큰 방은 얻을 수 없는데요 약간의 전세자금대출을 통해 조금이라도 공간이 넓은 전세로 이사를 가고 싶은데 농협 전세자금대출 과연 김모씨가 원하는 대출일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은 돈을 잃을 염려가 거의 없기 때문에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 전세기간이 종료되면 나머지 이자와 원금을 납부하는 만기일시상환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금융권마다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전세자금대출을 할 경우 가급적 1금융권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1금융권의 전세자금대출은 아무리 높아봐야 4%를 넘지 않는데 비해 2금융권 저축은행계열로만 넘어가더라도 금리가 최대 8~9%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농협역시 1금융권이기 때문에 금리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농협에서 판매하고 있는 전세자금대출의 상품은 총 4종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부 살펴보긴 그렇고 대표적인 상품 하나만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채움 전세우대론


임차보증금(전세금)이 부족하여 대출을 받으려는 고객이 주 대상이며 임차보증금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지원가능한 상품입니다. 금액은 4억(지방은 2억)이하로만 지원이 가능하며 전세자금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세대주인 임차인에 한해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최대 2억2천2백만원 이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적용된다고 나와있는데 정확한 금리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아마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1금융권이기 때문에 아무리 높아봐야 4%를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수료와 약간의 중도상환해약금이 들어가며 필요시 기한연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출심사기준에 따라 대출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평소에 거래실적이라든가 신용도 관리를 철저하게 해두셔야 합니다.



참고로 농협은행은 중앙농협이 1금융권이고 단위농협은 2금융권으로서 약간 다릅니다. 단위농협은 같은 농협이라도 자료 공유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출받으실 경우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농협 전세자금대출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나머지 3종류의 대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더 자세하게 보고 싶으신 분들은 농협의 대출항목을 찾아보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