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글

블로그 어뷰징 티스토리는 해결책이 없는것인가요

블로그 어뷰징이라는것을 접하기 시작한건 얼마 되지 않은 8월 초 최근의 일이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쪽의 어뷰징과는 그 뜻을 달리 하는 방법으로서 현재 엄청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해당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도 많은 블로그 어뷰징 작업들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측에서는 혐의가 없다고 하며 방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블로그 어뷰징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블로그 어뷰징 네이버와는 다른 티스토리


우선 블로그 어뷰징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말하는 블로그 어뷰징이라는 것은 블로그 공격으로 인한 의도되지 않은 방문자 수 증가로 인해 블로그가 위험에 빠지는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말하는것은 그 뜻이 전혀 다릅니다.



티스토리에서 사용되는 블로그 어뷰징은 블로그가 위험에 빠지는 것이 아닌 블로그를 고의적으로 블로그탭 상단에 올리게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블로그 어뷰징을 하기 위한 조건


이 방법으로 사용되는 가장 큰 두가지 조건은 첫번째 그림을 본문 속에 숨겨 이미지를 다음측에서 해당 그림을 정상으로 인식하게 만들고 해당 블로그의 글을 다음 상단으로 올려버린다고 합니다.



그림을 글 내부에 숨긴 어뷰징으로 의심되는 블로그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어뷰징을 검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블로그의 빈공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페이지 소스보기를 통해 검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작업은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작업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페이지 소스를 3분의 2정도 내리면 이미지 경로가 http://cfile26.uf.tistory.com/image/xx 이런식으로 잔뜩 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그림들은 html코드의 숨김처리를 통해 블로그 글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다음측에서는 정상적인 그림으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html 몇번만 검사해보시면 아마 이런 블로그를 상당히 많이 찾아내실 수 있습니다. 만약 블로그의 마우스우클릭 제한해제가 걸려있다면 제한해제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풀으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조건은 그림이 아닌 글을 숨기는 방법입니다. 본문 내용과 상관없는 글을 잔뜩 심어놓아 역시 마찬가지로 다음측에서 인식하기를 정상적인 블로그로 인식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블로그 하나를 찾아보았는데요 이 블로그는 그림을 숨긴것은 물론이고 글도 잔뜩 숨겨놓았습니다. html을 아예 할줄 모르는 저도 코드만 보는데 어떤식으로 글을 숨기고 그림을 숨겼는지 알겠더군요. 하지만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블로그 어뷰징의 조건 두가지 말고 다른 경우도 있는데요 바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블로그입니다. 어떠한 것인지 봐야 알겠죠?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것이 의심되는 블로그 첫 글을 가져왔습니다. 이것만 봐서는 모르시겠다구요? 우선 이 글만 가지고 알 수 있는 내용으로는 조사(을,를)이 키워드와 맞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블로그 글을 내리면 내릴수록 블로그 글과 연관이 없는 제목의 키워드가 10여회가 도배되어 있습니다. 


같은 블로그의 다른 글입니다. 역시 이 글도 조사가 맞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사가 맞지 않는게 뭐 어때서? 라고 볼 수도 있지만 사람 심리상 이렇게 쓴 글이 있다면 백이면 백 그냥 지나치지 않고 수정을 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글이 이렇게 써있는 것을 보고 그냥 지나간다? 또한 블로그 글 스타일이 모두 동일하다? 판단은 여러분에게 맡기겠습니다.


티스토리측에서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


솔직히 티스토리측 내부사정을 모르는 저로서는 딱히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래도 지속적인 신고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측에서 모르는건지 아는데도 함구하고 있는건지 이 부분에 대해서 수많은 신고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혐의없음으로 종결이 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티스토리 담당자 쪽과 전화도 진행해본 적이 있었습니다만 그쪽 역시 아는건지 방관하는건지 이 방법이 불법이다 아니다 라는 답변은 해주지 않고 키워드 모니터링만 하겠다는 형식적인 답변을 들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왜 이렇게 글을 쓰고 상단으로 올리려고 발악을 하는지는 말 안해도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것은 바로 상단에 올려야만 수익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애드센스에서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


사실 애드센스 정책에 이렇게 글이나 그림을 숨겨서 블로그 운영을 하는 것을 블로그 원칙위반으로 보고 있습니다. 페이크 운영이라 해서 제재를 가하고 있는데요 문제가 자기네 블로그인 구글 블로그스팟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티스토리 신고가 해결이 되지 않아 구글에도 직접 문의를 진행해보았지만 구글 측에서는 티스토리쪽으로 문제를 떠넘기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글에 대한 내용을 접해들을 때 최초 신고자의 내용에서 이러한 글들 외에도 연예인,가수 이러한 키워드에 이 방법을 사용하는 블로거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그들은 이것보다 한단계 더 나아가 평일 업무시간에는 블로그를 숨김처리하고 업무시간 이외 또는 주말에만 블로그를 오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몇개 시험삼아 찾아낸 블로그가 평일 오전에 사라졌던것을 확인했던 적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블로그 어뷰징 관련하여 이야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네이버와는 뜻이 다르지만 어찌되었든 정상적인 운영은 아닌이상 어떠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