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실비보험 자기부담금 얼마나 될까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실비보험 자기부담금 관련하여 기본지식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대기업에 재직중인 직장인 김모씨는 몇 년전 실비보험을 하나 가입해 놓은것이 있습니다. 보험료를 꾸준히 납부하던 김모씨는 질병에 걸리게 되어 병가를 냈는데요 별으로 인한 한달간의 입원생활이 끝나게 되어 김모씨는 보험회사에 보험료를 청구하게 됩니다. 과연 김모씨는 실비보험 자기부담금이 얼마나 나오게 되었을까요?



실비보험 자기부담금


실비보험 자기부담금이라는 것은 병원비가 계산이 되었을 경우 해당 병원비의 일부는 실비보험료로 납부해드리고 나머지 일정부분을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기부담금의 경우 2009년 10월 실비보험 자기부담금 10% 상품이 도입된 이후 자기부담금 수준이 낮아 병원이용을 과하게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되었으며 일부 병원에서는 환자가 실비보험에 가입된것이 확인되면 불필요한 치료를 권유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 2015년 4월부터 신규 실비보험 가입자부터는 자기부담금을 20%로 설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기부담금이 20%로 인상된 만큼 보험료 인하가 적용되어 자기부담금 10% 였을때보다 보험료가 약 10%가량 하락하게 됩니다. 물론 이전가입자인 자기부담금 0%와 10%의 실비보험 가입자들이 자기부담금을 20%로 낮춰 보험료 인하를 바라는 것도 가능하겠죠. 



실비보험은 선택형과 표준형 두가지 상품이 판매되고 있었는데 선택형은 본인부담금이 10% 적용되며 가격이 약간 높은 금액이지만 공제비용이 약간 더 높았습니다. 물론 표준형은 본인부담금이 20%로 적용되며 가격이 10%가량 낮은 금액이지만 공제비용이 약간 낮았죠. 하지만 2015년 관련법이 개정되며 자기부담금이 20%로 증가함에 따라 선택형 보험상품은 사라지고 표준형 보험만 남게 됩니다.


보험상품은 선택하실때 가장 기본적인 보험을 선택할 경우 질병이 발생하거나 문제가 생길 경우 보장이 되지 않으실 수도 있으니 정확한 상담을 통하여 잘 선택하셔서 고르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실비보험 자기부담금 관련하여 글쓰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현재는 무조건 실비보험에 가입할 경우 자기부담금은 20%라는 점입니다. 알아두시구요 이만 글쓰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