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외국동전 환전 할까 말까

외국동전 환전 할지말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국내에서 외국동전 교환 가능한가요?


일부 은행 및 국제공항 환전소에서 교환 가능합니다.


▶ 지폐(달러)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외국동전 환전시 기존 환율대비 50% ~ 70% 밖에 인정되지 않습니다.



모든 외화 동전 환전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일부 외국동전교환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귀국 후 해야 할 일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외국동전 환전 작업입니다. 해외여행 귀국시 다시 해외를 나갈 일이 없는 분들도 계시고 금방 나가지 않는 이상 외국동전은 애물단지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외국동전 환전을 하느니 불우이웃돕기를 하는 것이 어떠할까요? 인천국제공항(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및 김포국제공항(Gimpo International Airport) 내부에는 불우이웃돕기를 위한 대한적십자사 모금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사람 마음이라는게 각기 다르기 때문에 불우이웃돕기를 하지 않고 환전을 통해 10원이라도 더 이득을 보기 위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외화환전금액 지폐에 비해 얼마나 쳐줄까?


미국 동전,파운드,엔화등 동전환전시 지폐에 비해 최대 70% 까지밖에 값을 쳐주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폐에 비해 운송료가 높게 들어가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불우이웃돕기로 내놓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다른 곳은 모르겠는데 미국 동전 환전의 경우 우리나라 동전과는 다르게 일정주기마다 동전 뒷면이 다르게 제작되어진 만큼 외국물건 구매시 문제는 없으나 외국동전 환전시 일부 동전에 한하여 환전 불가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팔라우 여행 후 귀국시 남은 금액을 환전하려 우리은행을 찾았으나 환율대비 50%를 이야기 후 미국동전 모양을 따져가며 일부 동전에 대해 환전을 거부하더군요. 



2016년 8월 뉴스기사를 통해 2016년 4분기중 외국동전 환전이 각 은행에서도 가능해진다고 했었기에 당연히 될 줄 알았던 외국동전 환전이 2016년 11월 그때당시만 해도 불가능했습니다. 지금은 가능할까요?


외국동전 환전 가능 점포(2016년 10월기준)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의 2016년 10월기준 외국동전 환전 가능 영업점에 따르면 1금융권 10개 시중은행에 대해서 전부 또는 일부의 은행이 외국동전 환전 작업을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동전에 대해 취급을 해주는 것은 아니며 대표적인 미국 동전 환전,일본 동전 환전,유로 동전 환전등 에 대해서만 진행을 해주고 있습니다. 취급동전이 많지 않으며 대부분 선진국 위주 동전만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외국동전 환전 관련하여 몇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달러대비 환전금액이 50%밖에 되지 않으며 동전환전이 거부가 되는 것을 미리 알았더라면 불우이웃돕기 모금함에 그냥 넣고 올걸 그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