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윈도우10이 출시한지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윈도우7 점유율은 요지부동인데요 아직도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윈도우 8은커녕 윈도우7을 쓰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내부시스템이 전부 윈도우 익스플로러 구버전 기반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윈도우8부터는 강제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11버전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현재 많은 기업들은 어쩔수없이 윈도우7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내부 시스템을 고치느니 그냥 좋은게 좋은거라고 윈도우7로 쓰고 있는 거죠. 



한때 윈도우8에서 익스플로러 버전을 강제로 8로 내리려는 시도도 있었습니다만 결국 외부는 11로 내부는 8로 만드는 작업까지는 성공했었으나 결국 완벽하게는 못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8도 익스플로러가 구버전이 설치가 가능했다면 윈도우8 점유율도 꽤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 얼마나 남았나!?


윈도우10은 2015년 7월29일 대중들에게 정식공개가 되었는데 1년간 한시적으로 무료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이벤트(?)를 벌이고 있습니다. 2016년7월28일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마지막 날짜인데요 이미 많은 윈도우7과 8에 설치파일 다운로드가 들어가있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그때가서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가장 문제가 될 것이 이미 예약다운로드를 완료한 사람들이나 예약 다운로드 아이콘이 있는 채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대처입니다. 그들은 과연 윈도우10으로의 업그레이드가 기간이 지나도 진행이 될까요?


윈도우7,8과 윈도우10의 다른점


윈도우7과 8에비해 윈도우10에서 달라진 것이 있다면 블루스크린을 들 수 있습니다. 블루스크린의 빈도수는 윈도우7>8>10순으로 나타나는데 저는 집에 윈도우10이 나온지 몇일 되지 않아 바로 설치했지만 지금까지 블루스크린을 딱 한번 경험해 보았습니다. 그정도로 윈도우10은 오류에 강합니다. 



두번째는 화면확대기능을 들 수 있는데요 윈도우7은 화면확대기능이 없으며 윈도우8은 듀얼모니터의 해상도가 서로 다를경우 화면 확대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화면확대기능을 쓰지 못합니다. 윈도우10에 이르러서야 듀얼모니터의 해상도가 서로 다르더라도 각각의 화면 확대가 가능했기에 이를 상당한 장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UHD 3840 2160 패널을 사용하는 32인치 모니터는 윈도우7에서 써먹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화면 확대를 통하여 해상도는 그대로 화면만 2배로 키워서 일반 작업시에는 FHD 1920 1080으로 전환을 시키는 거죠. 물론 게임을 할때는 다시 UHD 해상도로 돌릴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하드웨어 인증방식이 적용되는데 한번 윈도우10이 설치된 컴퓨터는 다른 OS를 설치한 후 다시 윈도우10을 설치하더라도 자동인증이 된다고 합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는데 아직까지 윈도우 구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죠?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