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법 있다 없다?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법 관련하여 이야기를 풀어나가볼까 합니다.


개인방송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인터넷을 최소 100Mbps급인 광랜을 이용하거나 그보다 높은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곤 합니다. 인터넷방송은 다운로드 속도보다는 상대방에게 영상을 전송하기 위한 업로드 속도가 훨씬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일부지역의 경우에는 광랜이 설치가 되지 않는 지역이 있거나 동축케이블을 이용한 비대칭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케이블을 이용한 인터넷의 경우 다운로드속도는 90~100Mbps의 속도가 나오지만 업로드 속도는 3~5Mbps가 나오게 됩니다. 이런 속도로는 영상 송신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개인방송이 불가능합니다.



비대칭 인터넷의 경우 통신3사의 인터넷회선을 임대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은 저렴합니다. 주로 KT회선을 빌려 쓰는 곳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말그대로 방송을 진행한다던가 1초가 중요한 온라인게임을 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는 일반적인 광랜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업로드와 다운로드속도가 동일한 90Mbps대역의 속도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데 그냥 개인적으로 쓰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동일한 광랜급만 쓰더라도 게임이나 방송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간혹보면 인터넷이 느리다고 생각되어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법을 찾는 분들이 꽤 계신데 사실 그런 방법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터넷을 빠르게 하는 방법으로 다들 하는 방법이 DNS 캐쉬를 없애는 방법을 알려주던데 이건 솔직히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선 제 인터넷 DNS 캐쉬 삭제 전 속도입니다. 다운로드 평균 92.9Mbps 업로드 94.0Mbps의 속도가 나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법으로 CMD창에서 ipconfig/displaydns 이후 ipconfig/flushdns 를 이용하여 dns 캐시를 지우면 속도가 빠르게 된다고 하던데 직접 해보겠습니다.



ipconfig/displaydns 명령어를 입력했을때 약 50여개의 dns가 나왔지만 일단 하라는대로 dns 캐시를 지웠습니다. 그렇다면 인터넷 속도를 재측정하게 되면 속도가 올라갔을까요?



재측정 결과 약간의 오차범위는 존재하지만 속도의 변화가 전혀 없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대체 어디서 이 흉흉한 소문이 퍼졌을까요?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법중 두번째로 많이 하는 방법이 바로 인터넷 옵션의 검색기록 삭제를 하던데 이건 오히려 삭제 후 같은 홈페이지를 다시 들어갈 경우 홈페이지에 띄우는 그림들을 다시 받아오기 때문에 오히려 인터넷 속도가 떨어지는 효과가 나옵니다. 



이 작업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자체에 문제가 있을 경우 하거나 불필요한 파일들을 날리기 위해 하는 것이지 인터넷 속도와는 아무 상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결국 인터넷 속도의 문제가 아니라 PC자체가 프로그램이 많이 설치되어 있어서 느린 것을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결론적으로 말하면 인터넷 속도를 올리는 방법은 광랜에서 기가인터넷으로 교체하는 방식의 방법 말고는 방법이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법 관련하여 글을 적어보았는데요 flushdns 인터넷옵션 두가지 믿지 마십시오 회선 교체 없이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