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자동차 블랙박스 보험료 할인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여러분은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가요? 저는 자동차가 아직 없는데요 수도권에 사는 사람들은 교통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차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없으면 여행을 갈때나 지방이동시 약간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는 집집마다 기본적으로 하나씩은 가지고 있죠. 



자동차를 구매하면 기본적으로 함께 구매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블랙박스인데요 값이 좀 나가는 자동차를 구매하면 서비스로 달아주는 경우도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자비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블랙박스는 나자신을 지키기 위한 장비이기 때문에 보험여부를 떠나서 무조건 장착해야 하는 필수품 중 하나입니다.



블랙박스는 자동차보험 가입시 블랙박스 보험료 할인이 들어가기 때문에 블랙박스 장착여부를 반드시 따지게 됩니다. 블랙박스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블랙박스가 차량 내부에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사진을 제출해야만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에도 블랙박스 기능이 있지만 보험회사에서는 그것을 가지고 블랙박스를 장착했다고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무조건 고정설치형 블랙박스만이 장착을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과연 블랙박스 보험료 할인은 얼마나 들어갈까요? 


삼성화재 - 개인용은 4% 업무용은 1%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대해상 - 개인용 차량에 한해서 3%의 할인이 있습니다. 


흥국화재 - 2.1%의 보험료 할인이 있습니다.


AXA - 개인용에 한해서 5%의 보험료 할인이 있습니다.


더K손해보험 - 개인 및 법인 승용차에 한해서 5%의 보험료 할인이 있습니다.


블랙박스 할인률이 공개가 되어 있는 보험사들에 대해서 나열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보험회사에서 블랙박스 보험료 할인을 들어가긴 하지만 할인비율이 낮고 특약을 추가로 가입해야만 보험료 할인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삼성화재의 경우 특약을 추가로 들어야만 블랙박스로 인한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랙박스를 장착하더라도 개인용 차량과 업무용 차량의 블랙박스 보험료 할인 비율이 크게 작용하며 업무용 차량은 블랙박스를 달아도 1% 또는 할인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블랙박스 보험료 할인 관련하여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블랙박스는 남을 위한 제품이 아닌 나를 위한 제품입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