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펀드 수익률 비교 정확하게 따져보자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펀드 수익률 비교 관련 글을 한번 써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최모씨는 월급을 가지고 매번 정기적금이나 정기예금에만 투자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정기적금 정기예금은 현재 경제시장이 그리 좋지 못해 수익이 높지 않았습니다. 다른 것을 알아보던중 펀드쪽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어떠한 펀드가 좋은지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는 펀드 수익률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펀드 수익률 비교 과연 할수 있을까요?


펀드 수익률 비교는 많은 곳에서 할 수 있지만 저는 모네타에서 제작한 펀드슈퍼마켓을 추천합니다. 펀드슈퍼마켓은 각종 펀드를 원하는 조건 또는 랭킹별로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든 홈페이지입니다. 



펀드슈퍼마켓에 접속하시어 펀드몰 항목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많은 항목들이 있는데 우리는 바로 밑에 있는 펀드 찾기의 펀드검색을 할겁니다.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드검색 항목을 세부적으로 할 수 있도록 옵션설정 메뉴가 잔뜩나오는데 이것으로 국내 및 해외 펀드 수익률 비교를 할 수 있으며 오늘자로 검색했을 경우 나오는 펀드는 1250개로 정리되어 나옵니다.



펀드검색은 일반적인 펀드검색뿐만 아니라 차트검색 랭킹검색, 그리고 펀드를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초보자를 위한 펀드검색 항목도 존재하니 잘 살펴보시고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일반적인 펀드검색은 잘 모르니 초보자를 위한 펀드검색 항목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 - 국내 자산에 투자

투자자 위험성향 - 매우 낮은 위험 ~ 중간 위험

펀드규모 - 중형(100억 ~ 1000억)

운용기간 - 5년이상

운용사 - 평균 이상 꾸준한 성과를 낸 운용사



해당되는 항목을 설정하여 검색을 해봤더니 총 23개에 해당하는 펀드상품이 검색됩니다. 


펀드검색란 밑으로 내리게 되면 23개에 해당하는 펀드상품 리스트가 나오게 되는데 각각의 이름과 유형, 위험군, 수익률이 차례로 나오게 됩니다. 제가 선택한 위험도가 매우 낮은 위험군에서 중간위험군까지만 선택하였기 때문에 23개의 상품중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나오는 상품은 9개였습니다. 나머지 14개의 상품들은 어찌되었든 수익이 발생하는군요.



하지만 펀드상품 위험군에서 낮은 위험이나 매우낮은 위험 항목의 수익률은 정기적금이나 정기예금만도 못한 금리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위험도가 낮다고 무조건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이상으로 펀드 수익률 비교 관련하여 글쓰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펀드는 직접투자가 아닌 간접투자의 개념이므로 펀드 상품에 가입하실 경우 위험군에 주의하여 가입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