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자격증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험일정 및 응시료 알아보기

날이 가면 갈 수록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응시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는 해당시험을 들어만 봤을 뿐 정확히 어떠한 시험인지는 알지 못하고 있는데요 분명 어딘가에 도움이 되니까 시험을 응시하는 것이겠죠?



오늘은 한국의 역사를 알기 위해 꼭 필요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험일정 및 응시료 알아보기 라는 주제를 가지고 간단하게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이 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제작한 시험으로서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한국사 전반에 걸쳐 역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능력을 테스트 받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한국사 교육의 방향제시와 더불어 역사학습을 통해 높은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험일정


1년에 시험은 약 4회에 걸쳐서 시험이 이루어지며 올해의 마지막 시험이 한번 남았기 때문에 시험을 보실 분들은 미리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약 4주간의 원서접수가 이루어진 후 원서접수 종료 후 2주뒤 시험을 보게 되며 그로부터 약 2주뒤 합격자발표가 이루어 집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료


응시료 또는 응시수수료라고 불리는 해당 시험의 가격은 등급에 따라 다른 가격을 매기고 있는데 기능사와 산업기사 기사의 시험응시료가 다르듯이 해당 시험 역시 등급에 따라 다른 가격을 정해놓았습니다. 5,6급인 초급의 응시료가 11,000원부터 시작하여 3,4급인 중급은 16,000원 그리고 1,2급의 고급은 18,000원을 응시료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험문제


해당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안에 문제와 답안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시험을 보기 전 모의테스트를 해 보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평가등급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완벽하게 통과하시려면 결국 1급을 합격해야 하는데 1급부터 6급까지 나눠놓은 이유는 난이도에 따른 한국사 이해 및 급수가 올라갈 수록 고차원적인 이해력 및 분석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공기업 또는 대기업 취업시 일정부분 효과가 있는 시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3급 이상을 취득해야 교원응시자격을 부여한다든지 2급취득시에는 5급공무원 시험응시자격이 생긴다든지 하는 일정 조건이 붙습니다.



이상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험일정 및 응시료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특정조건에 의해서만 필요한 자격증이기 때문에 무턱대고 공부해서 자격을 취득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진로에 해당 시험이 맞는다면 당연히 시험을 봐야 하겠죠?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