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개인회생 신청자격 아무나 가능하진 않습니다

여러분은 주위에서 사업이 망하는 것을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사업이 망했다는 것은 벌어들이는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사업을 운영하기 어려운것을 두고 대체로 사업이 망했다고 합니다.




모든 사업자들은 일정부분 빚이 있지만 빚이 있다고 사업이 망하는 것은 아닌데 갚을 수 없는 상황이 오게 되어도 사업은 망하게 됩니다. 이럴때 빚은 있지만 지속적인 수입이 가능한 상황에서 우리는 개인회생을 이용하여 재기의 발판을 마련해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짧은시간안에 빚이 불어나 감당할 수 없는 사람들을 구제해주기 위한 제도로서 누구나 가능하진 않으며 일정한 조건이 뒤따르게 됩니다. 일정한 수입이 있는 근로자 및 사업자가 대상이긴 하지만 4대보험 가입유무에 상관 없이 소득이 들어오는 것이 증명가능하다면 아르바이트중이거나 비정규직,파견직으로 있다 하더라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채무액이 무담보채무는 5억원 담보채무일 경우 10억원 이하인 개인채무자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신청을 승인받기 위해서는 빚이 최소 1,000만원은 있어야 신청을 해도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히 빚만 있다고 신청이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일단 신청을 하고 승인이 나게 되면 그 즉시 채권추심이 중단되며 수입과 빚을 어느정도 계산하여 한달에 납부해야 할 금액을 산출하게 되는데 해당금액을 약 60개월간 성실하게 납부하게 되면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면제를 받게 됩니다. 빚에 해당되는 대상은 사금융을 포함한 모든 채무에 해당이 됩니다.




하지만 60개월간의 변제기간중 제때 변제를 하지 못할 경우 기각신청이 나올 수 있으므로 변제에 상당히 공을 들이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해당금액을 정해진 날에 납부해야 하는데 60개월 안에 직장을 잃는다든가 수입원이 사라지게 된다면 회생신청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간혹 1,000만원 아래로 빚을 지고 있는 경우에도 개인회생을 신청하려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분들은 신용회복위원회를 알아보신 후 해결해야 합니다.


이것과 비슷한 것으로서 개인파산이라는 것도 존재하는데 개인파산은 재산을 마이너스에서 0으로 만드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면책결정이 내려지기까지 기간동안 약간의 불이익도 있지만 면책결정이 내려지게 되면 불이익은 사라지게 되죠. 개인회생은 빚이 감당이 안됨에도 절차를 통하여 재산을 모을 수가 있다는 반면 파산은 그냥 말그대로 재산이 0이 되어버립니다. 




이상으로 개인회생 신청자격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누구나 가능할것 같지만 아무나 신청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이 상황까지 오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