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엔진오일 교환주기 내 차 관리는 꼼꼼하게

내 차 관리는 꼼꼼하게 하기 위한 엔진오일 교환주기 알아보겠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생활정보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


▶ 자동차 점검시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평균 5000Km당 한번씩 엔진오일 교환을 해주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 엔진오일 교환가격 얼마인가요?


엔진오일 교환가격은 적게는 10만원에서 많게는 20만원이상 요구됩니다.



엔진오일 비용이 아깝다고 조금 더 자동차를 운행하다 위험해질 수 있으니 항상 관리를 합시다.



엔진오일은 무엇인가? 왜 사용할까?


엔진오일은 내연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로서 엔진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고 기온이 낮을때도 잘 유지되는 특성을 갖춰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굳거나 증발할 경우 엔진 고장 또는 자동차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언제나 엔진오일 점검을 통해 엔진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켜야 합니다.


엔진오일 점검사항


엔진오일 점검법은 엔진오일 스틱을 통해 상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시동을 끈 상태로 약 5분정도 지난 뒤 노란색 계통의 엔진오일 스틱을 들어올려보게 되면 엔진오일이 묻어나오는 곳을 통해 엔진오일 상태 파악이 가능합니다.



엔진오일 스틱을 꺼낸 뒤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다시 엔진오일 스틱을 엔진오일 노즐에 집어 넣습니다.     



엔진오일 스틱을 꺼내 엔진오일이 묻어나온 양을 측정합니다. L과 F사이에 있어야만 엔진오일이 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L에 가까워질 수록 엔진오일 추가를 통해 부족한 엔진오일 보충 작업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승용차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궁금하신가요?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자동차 오일교환주기는 5000Km에 한번으로 알고 있지만 엔진오일 규격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5000Km를 운행했다고 해서 엔진오일 교체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길을 들이기 위해 신차는 3000Km 내에 한번정도 교환하고 이후 엔진오일 교체시기는 따로 없으며 6개월에 한번정도 점검을 통해 엔진오일 상태 파악 후 5000Km에서 최대 10000Km당 한번씩 교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오토바이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이보다 낮은 최소500Km에서 최대 1000Km의 적은 키로수 운행에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다가오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엔진오일 교체주기라는게 디젤차냐 경유차냐에 따라 약간 다르게 측정이 되기도 하며 무조건 일정키로수를 운행했다고 하여 엔진오일 교환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엔진오일 점검법을 배워 상태 측정 후 엔진오일 과다주입만 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는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내 차 관리를 꼼꼼하게 하기 위한 엔진오일 교환주기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최소한 승용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놓쳐 손해를 보는 일은 없으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