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 낮추는 방법 알아야 길이 보인다

몇일전 보건소에서 연락이 왔었습니다. 작년에 받은 건강검진에서 혈압이 정상치보다 높게 측정되었다고 따로 건강검진을 받으셔야 한다고요. 결국 날을 잡아서 갈려고 예약을 신청해 놓았는데 건강검진은 무료지만 마음은 편치는 않더군요.



그럴수밖에 없는게 고혈압은 일종의 건강에서 적신호가 켜졌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몸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판정을 받았다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부터라도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통해 혈압을 정상치로 되돌려야 하겠습니다.


고혈압이란 무엇인가요?



고혈압이라는 것은 말그대로 혈압이 정상수치를 넘어섰다는 뜻인데요 높은 수치는 수축기라고 하며 낮은 수치는 이완기라고 하는데 기본적으로 이 두가지 수치를 기계 또는 수동으로 재게 됩니다.


수축기라는 것은 심장이 수축할때 측정되는 혈압을 말하고 이완기라는 것은 심장이 이완될때 측정되는 혈압을 말합니다. 그래서 혈압을 잴때 가슴이 두근두근 거리는 상태를 고의적으로 만든다음 혈압을 재게 됩니다.  



각각의 수치는 높은 숫자는 120미만을 정상으로 낮은 숫자는 80미만의 숫자가 나와야 이를 정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의 전단계인 전고혈압이라 할 지라도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 120대와 80~89정도는 심심치 않게 나오므로 이정도 혈압에 있어서는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제 경우에는 수축기혈압은 정상이었지만 이완기 혈압에서 89라는 수치가 나와서 호출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고혈압은 왜 생기나?



고혈압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이나 음식을 짜게먹는다든지 스트레스 또는 비만등에 높은 원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장이상으로 인한 합병증 방식의 고혈압도 있습니다.



고혈압이 생기면 몸이 쉽게 지치며 피로해지고 불면증, 현기증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다 한방에 훅 가는 수가 있으니 가벼운 질병과 혼동하지 말고 늘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원인을 따져보면 결과가 나오게 마련입니다. 맵고 짠음식을 피한다든지 스트레스를 줄이고 몸무게를 줄여서 비만에서 정상수치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음식을 통해서도 개선이 가능한데요 맵고 짠음식과 흰색이 들어간 음식 예를들면 흰쌀 밀가루 라면 같은 흰색으로 된 음식들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그외의 음식들은 대부분 고혈압에 좋기 때문에 음식을 골고루 드신다면 고혈압을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가벼운 운동도 병행하셔야 합니다. 너무 무리한 운동은 자칫 역효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신다면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고혈압은 치료보다 원인을 없애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요?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