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에 좋은 음식 이것만 알고가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는지 기본지식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여러분은 주위에 고혈압 환자가 있었나요? 저는 아니지만 주변에 유전으로 인해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몇명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도 있으며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혈압 원인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은 말그대로 혈압이 높아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뜻하는데요 고혈압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소 즉 부모가 고혈압일 경우 자식에게도 70%의 확률로 고혈압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요소 외에도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나올 수 고혈압은 발생할 수 있는데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자주 섭취한다든가 무리한 과식으로 인한 비만에도 고혈압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압측정시 높은 숫자와 낮은 숫자를 보셨을겁니다. 높은 숫자를 수축기라고 하고 낮은 숫자를 이완기라고 하는데 혈압측정을 하여 이 숫자를 보고 고혈압인지 아닌지 판단하는데요 수축기의 숫자가 120이하를 정상으로 보며 120에서 139사이를 전고혈압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120에서 139 사이의 혈압은 측정시 일반 성인남성에게 흔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습니다.



이완기 혈압도 80이하를 정상이라고 부르는데 80에서 89사이의 혈압을 전고혈압이라고 부릅니다. 마찬가지로 이완기 혈압이 89까지 가더라도 수축기 혈압과 동일하게 성인남성에게서 흔히 나오는 수치이므로 별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수축기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140, 90이상 올라가게 되면 좋지 않은 상태로 판단하여 제조업이나 생산직 계열에서는 고혈압으로 인한 근무불가 판정을 받을 수 있으므로 고혈압을 정상수치로 되돌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곡류 - 보리,현미,콩,옥수수,조,수수등

고기류 - 돼지고기,소고기,닭가슴살등

해조류 - 다시마,미역,김등

어류 - 고등어,전복,꽁치등

과일류 - 사과,키위,바나나,귤등


곡류는 아마 무엇을 먹어도 좋다고 할 정도로 고혈압을 완화시킬수 있는 음식들인데요 여기 써있지 않은 곡류라 할지라도 대부분의 곡류에서 고혈압을 완화시키는 증상들이 있을겁니다. 그리고 고혈압에 걸리게 되면 고기를 드시지 않는 분들이 있는데 많은 고기를 먹지 않을 경우 단백질 부족 현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많은 양은 아니지만 약간의 고기를 섭취함으로서 단백질 보충이 필요합니다.



어떻게보면 음식을 굳이 따져가며 먹는다기 보다는 가리지 않고 먹게 된다면 고혈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밖에도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짠음식을 피해가며 음식을 적당량 먹는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서도 고혈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혈압에 좋은 음식 관련하여 대략적으로 나열해보았는데요 고혈압으로 인해 각종 합병증이 찾아 올 수 있으니 몸이 건강할때 미리미리 대비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