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 계산방법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 관련하여 글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집안 형편이 좋으신가요? 저는 학창시절 아버지 회사에서 등록금이 지원되어 큰 걱정없이 학교생활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만 모든 집안이 이렇지는 않죠 사업을 하는 집안도 있을 것이고 아버지가 다니는 회사에서 등록금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사람들을 위해 등록금 부담 완화를 시켜주기 위한 국가장학금 제도가 있습니다. 이 제도는 한국장학재단에서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서 경제적으로 집안형편이 어려운 학생들 위주로 혜택이 돌아가게끔 진행이 되며 등록금 우선감면으로 인해 학부모 등록금 부담을 줄이고자 이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경제적으로 집안형편이 어렵다는 기준이 있을텐데요 한국장학재단에서는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을 지원자격에 이렇게 명시하고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지원자격은 소득 8분위 이하 대학생으로 최소한의 성적기준을 충족하는 경우에 지원한다고 나와 있는데요 소득 8분위란 대체 얼마나 되는 것일까요?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표가 존재하는데요 이것만 봐서는 잘 모르실 수도 있습니다. 소득분위라는 것은 현재 가족의 재산을 월단위로 환산한 소득액을 말하는 것인데 자세한 공식이 있습니다.



사례를 예를 하나 들어놓은 것이 있는데 그것을 보고 의문이 드는것이 계산상에 5,400만원은 어디서 나왔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아마도 부채반영기준에 들어가는 대출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시 예를 들어볼까요? 현재 집안에서 1억5천만원의 집을 가지고 있으며 1,000만원짜리 차를 가지고 있고 1,000만원짜리 예금을 들어놓은 것이 있다 할 경우 계산 공식에 의해 1,682,067원이 나오게 되는군요



소득산정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모의계산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으니 한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득산정에 의한 국가장학금 지원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높은 분위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놓은 것만 해도 1분위기 때문에 학기별 최대 지원금액을 약 260만원가략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분위도 중요하지만 성적도 중요한데요 기본적인 성적제한은 신입생,편입생,재입학생은 기준이 없지만 재학생과 복학생의 경우에는 직전학기 12점 이상 이수자로 100점만점중 80점이상의 성적을 획득한 자에 한해 장학금지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가족원 구성중 아이가 셋째이상 되는 다자녀를 위한 장학금, 지방인재장학금 등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시가 5억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중산층이 아닌이상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마련되어 있는 국가장학금제도 해당되는 분들은 어서어서 신청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