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미소금융 대출자격 서민들을 위한 대출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미소금융 대출자격 관련하여 글을 써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안이 어려워 학업도 제대로 마치지 못한 김모씨 두세번의 대출로 인해 신용등급도 많이 하락해 있는 상태인데요 기가막힌 아이디어가 있지만 자금이 없는 관계로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모씨의 바램은 미소금융에서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서민을 위한 대출상품은 크게 세종류로 분류되는데요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이 대부업체를 통한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하다 대환대출용으로 갈아타기를 시도하기도 하는 햇살론,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서민을 위한 새희망홀씨,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알아볼 미소금융이 있습니다.



세가지 대출 모두 저소득 서민을 위한 대출상품이지만 각각 대출자격이 다릅니다. 햇살론의 경우 연소득이 4천만원 이하에 신용등급6등급이하이거나 연소득 3천만원 이하여야만 하며 새희망홀씨는 5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기본소득 조건은 햇살론과 같은 등의 일정한 조건이 붙습니다.


미소금융 대출자격 역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금융권등의 저금리 대출이 어려운 서민들을 위한 대출로서 무보증 무담보로 대출을 진행해드림으로서 경제적 자립을 기반할 수 있게끔 기반을 마련해주는 대출사업입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대출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여야만 신청이 가능하며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자영업자 및 창업예정자여야만 합니다. 6등급 안됩니다. 무조건 7등급 이하여야만 합니다.



카드를 1~2개 사용하는 일반적인 빚없는 회사원이라면 기본적으로 3등급 또는 그이상이 나옵니다. 대출을 하나라도 받고 있는 사람이라면 신용등급은 4등급으로 내려갈테고 대출을 연체하거나 두종류이상의 대출을 받고 계신분들은 신용등급이 그 이하로 나올 것입니다. 7등급이 되려면 최소한 대출을 두개이상 연체했던 기록이 있어야만 가능한 신용등급인데 진짜 말그대로 저소득 서민이 아닌이상 대출을 받기는 어려울듯 합니다.


2인이상이 공동으로 창업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둘중 한사람은 신용등급조건에 맞아야 하며 실제 운영자와 명의자가 다른 경우가 발각되면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밖에도 지원제외대상은 많은데요 지원제외대상직종에 해당하거나 재산이 법적절차를 밟고 있는 사람, 이미 금융지원을 받은 사람이 또 다시 금융지원을 받으려고 시도하는 등의 행위에 대해서 지원이 제외됩니다. 어덯게 보면 당연히 안될 것들이 해당이 되는군요.



대출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창업자금은 최대 7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초기시설자금은 2천만원이내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밖에도 2천만원 이내의 운영자금 및 시설개선자금, 임대보증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금리는 최저2%에서 최대 4.5%까지 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미소금융 대출자격에 관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신용등급 7등급이하인 경우에만 대출이 가능하다니 왠만한 어려운 경우가 아니면 절대 나올 수 없는 수치인데 말이죠. 잘 알아보시고 대출진행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