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국민행복기금 신청자격 자세하게 알아보기

여러분들은 은행에서 돈을 빌려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집을 구매하기 위해 은행에서 돈을 빌렸습니다만 상품특성상 갚아야 할 이자가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돈을 빌리면 신용도가 좋지 않은 이상 이자가 꽤 높게 나와서 힘들게 사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정보의 부재로 일어났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신용도가 6등급 이상인 직장인들은 어렵지 않게 돈을 빌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7등급이하의 신용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인데요 이런 사람들은 햇살론 승인이 나지 않을 경우 어쩔수 없이 높은 이자를 물고 저축은행 이하권의 금융업체에서 돈을 빌려야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국민행복기금이라는 것을 만들어 여러가지 방법으로 국민들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국민행복기금은 돈을 빌린채로 상환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신용회복 지원을 하고 있으며 높은 이자를 물고 돈을 빌린 사람들에게 갱생의 기회를 주기 위해 '바꿔드림론'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민행복기금에서 하고 있는 일 및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학자금명목으로 돈을 빌린 사람들중 2014년9월경 국민행복기금으로 이동된 채무를 보유한 사람들이 지원대상인데 정확한 지원대상자 여부는 국번없이 1397 서민금융다모아콜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채무자의 나이,기간,소득을 고려하여 채무감면 및 최장 10년까지 분할상환 할 수 있도록 상환기간을 조정해줍니다.



국민행복기금이 협약가입기관에서 매입한 연체채권의 채무자라고 하는데 쉽게 말해서 1,2금융권에서 돈을 빌리고 나서 갚지 못하는 사람들이 신청하면 됩니다. 역시 자신의 상태에 따라 채무감면 및 최장 10년까지 분할상환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신용도와 소득이 낮은 사람들이 높은 이자를 적용받으며 돈을 갚고 있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 금리가 낮게 바꿔주는 서민금융제도 입니다. 요즘은 좋은 상품들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6등급정도만 되더라도 낮은 이자로 돈을 빌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기금에서는 채무조정을 통해 일정기간 돈을 성실하게 갚은 사람들을 위해 생활안정자금을 연3%~4%가량의 낮은 이자로 소액의 돈을 빌려주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행복잡e라는 이름으로 취업지원 및 창업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으니 국민행복기금 서민을 위한 제도인 것만은 확실한 듯 합니다.



이상으로 국민행복기금 신청자격 관련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를 직접 찾아보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