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cma통장 추천 어떠한 것이 좋을까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cma통장 추천 어떠한 것이 좋을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김모씨는 직장으로 인한 수입외에는 다른 수익이 그다지 없는 상태입니다. 정기적금이나 정기예금을 진행하고 있긴 하지만 수익이 그리 높아 고민중에 있는데요 광고에서 cma통장이 수익이 그나마 낫다는 것을 보고 cma통장을 하나 개설하기 위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cma통장 과연 무엇이며 cma통장 추천은 어떠한것을 해드려야 수익이 높게 나올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cma통장이란?


cma통장은 일반통장보다 예금금리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밖에도 여러가지 장점이 존재하는 통장을 cma통장이라고 합니다.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를 cma라 부르는데요 풀어서 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하는데 그냥 cma라고 하시면 대부분 이해합니다.



고객이 예금시켜놓은 돈을 토대로 채권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금융상품의 한 종류로서 예금자보호법에 의거 상품이 없어지거나 해당 상품을 운용중인 회사가 부도나더라도 고객이 맡긴돈 5천만원에 한해서는 보호가 됩니다. 하지만 이 법은 종합금융회사에 한해서 적용되며 증권회사는 이 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cma통장의 장점


cma통장의 가장 큰장점은 바로 하루만 돈을 맡겨놓아도 복리로 이자가 발생한다는 것인데요 많은 분들은 이 장점 하나때문에 cma통장을 이용하곤 합니다. 입출금도 가능하며 급여이체 및 인터넷 뱅킹등의 일반 통장과 같은 이용이 가능합니다.


cma통장의 유형


cma통장은 4가지 유형이 존재하는데 RP,MMW,MMF,종금형(예치형)이 있습니다.


RP형


가입시 확정이자를 받고 난 후 가입하는 상품입니다. cma금리가 높을 경우 가입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하지만 금리 상승시기에 돈을 넣어두고 있을 필요는 없겠죠?



MMW형


수익률이 다른 상품에 비해서 좋지 못합니다만 돈을 넣어둔 기간이 길수록 유리한 상품입니다.


MMF형


운용결과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는 상품인데 마이너스 수익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cma상품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종금형(예치형)


cma가입기간에 따라 금리가 적용되는 예금자보호법에 적용이 되는 상품입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cma통장이 인기가 좋을까요? 1위부터 20위까지 리스트가 있는데요 대부분의 통장이 RP형을 이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표는 500만원을 넣었을 경우 1개월간의 수익률을 나타낸 것인데요 주로 증권회사에서 다루는 상품들이 수익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증권회사가 망할경우는 거의 없지만 RP형의 경우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cma통장 추천 관련하여 글쓰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cma통장은 RP형과 종금형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말도 있듯이 다른 상품들도 상담하시고 원하신다면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만 글쓰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