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mac 주소 확인 왜 해야 하는걸까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MAC 주소 확인 관련하여 글을 써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MAC 주소?


여러분은 mac 주소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일단 mac 주소가 무엇인지부터 알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는 IP주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IP는 컴퓨터에 그냥 받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해당 IP를 받아 들일 수 있는 장비가 컴퓨터에 존재하는데 우리는 그것을 랜카드라 부릅니다.



그 랜카드의 직접적인 주소 즉 물리적인 주소를 말하는데요 랜카드의 ROM에 기록이 되어 있으며 고유한 식별번호기 때문에 바뀌지 않습니다. 



MAC 주소는 48비트로 되어 있는데 MAC 주소 확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제어판의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로 가겠습니다.



이후 화면좌측 상단의 어탭터 설정변경을 누릅니다.


활성화가 되어 있는 네트워크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이더넷 상태의 자세히를 누르게 되면 네트워크 연결 세부정보중 물리적 주소가 나오게 됩니다. 이 작업은 윈도우10에서 진행했음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MAC 주소는 랜카드의 물리적 주소로 12-34-56-78-90-AB 이런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주소는 과연 어디다 사용할까요? 가장 사용하는데가 많은 곳은 바로 WIFI MAC 주소 제한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끔 인터넷을 하기 위해 밖에서 WIFI 신호를 찾다보면 누구나 사용하게 열려있지만 정작 사용은 되지 않는 신호들을 간혹 보셨을 겁니다. 이유는 두가지 인데요 기본적으로 WIFI 공유기는 켜놓기만 하고 인터넷 연결을 하지 않더라도 자체적으로 신호는 뿌립니다. 물론 해당 WIFI에 접속을 하면 인터넷은 되지 않습니다.


두번째가 우리가 알아야 할 내용인데요 바로 MAC 주소 인증방식으로 암호 없이 기기를 걸러내는 것입니다. MAC 주소 등록을 하고 해당 기기가 아니면 접속을 해도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게 막아버리는 것이죠.



WIFI 공유기 설정을 가보면 어느 공유기나 MAC 주소 인증을 통한 관리가 가능하게 메뉴가 존재합니다. 해당 메뉴를 통해 인증이 된 기기가 아니라면 인터넷 연결을 하지 못하게 막아버립니다.



제가 생각해본 이유중 가장 큰 이유는 이것인데 아마 다른 이유도 여럿존재할 겁니다. MAC 주소를 이용한 무선 수신기능이라든가 근거리 무선통신등 사용처는 많을텐데 하여튼 MAC 주소가 없는 네트워크 장비는 없습니다. 주소가 48비트이기 때문에 겹칠 확률도 거의 제로에 가깝구요.


이상으로 MAC 주소 확인 관련하여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대충 MAC 주소를 왜 쓰는지 이해가 가시나요? 저는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