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 성능 인코딩 작업에서는 글쎄? 라는 의문점을 가지고 시작해보겠습니다.




▶ AMD 라이젠 리뷰 뭘 하셨나요?


어도비 프리미어 인코딩 작업시 AMD 라이젠 작업관리자 현황을 보여드립니다.


▶ AMD 라이젠 프로세서 사용시 어도비 프리미어 인코딩이 빠른가요?


기존 사용 데스크톱(2600K)과 비교했을때 그다지 빠르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어도비 프리미어 인코딩 관련 CPU 사용률 리뷰입니다.



AMD 라이젠 성능


라이젠 1700X 1800X는 현재 구매하기에는 가격이 워낙 높다보니 라이젠 1700 구매 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라이젠 1700부터 8코어 16스레드이기 때문이죠.



기존 사용하던 샌디브릿지 2600K를 뒤로 한채 라이젠 1700X 구매 후 어도비 프리미어 영상편집 인코딩 작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현재로서는 라이젠 1700X CPU를 이용한 작업이 어도비 프리미어 외에 할게 없었기도 하고 주로 하는 작업이 영상편집이기 때문에 인코딩 작업을 통해 CPU 사용량을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인코딩시 AMD 라이젠 1700X CPU 사용량


처음 인코딩 작업시 라이젠 CPU 사용량에 의문을 가졌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코어1번만 100%에 가까운 성능을 내고 있으면 코어2번부터 8번까지는 반정도의 성능을 그리고 코어9번부터 16번까지는 2번부터 8번 성능의 반밖에 발휘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AMD 라이젠 성능을 보기 위해 인코딩을 재 진행하였습니다. 이번에는 1번코어만 100%가까이 CPU 점유율을 유지한 채 나머지 코어들은 상단 내용과 큰 차이를 보여주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어도비 프리미어 인코딩 작업을 진행시 동시에 진행한 작업이 있었는데요 그것은 바로 파일 복사 작업이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라이젠 문제점 또는 라이젠 버그라 부를 수 있는 상황인데요 아무리 8코어 16스레드인 라이젠 1700X가 단순히 파일복사 작업을 한다고 해서 그 상황에 어도비 프리미어 인코딩 CPU 점유율이 이런식으로 나올 수 있을까요?



파일복사가 완료된 후 AMD 라이젠 성능을 다시 알아보기 위해 어도비 프리미어 인코딩 작업을 재진행 하였습니다. 결과는 놀랍게도 모든 코어가 거의 동일한 상태로 CPU 점유율이 나왔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 점입니다. 단순히 파일복사 작업으로 CPU 점유율이 이렇게나 바뀐다는게 제 머리에서는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아마도 완벽하지 않은 라이젠 버그 또는 라이젠 문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AMD 라이젠 성능 인코딩 작업시 글쎄 라는 의미에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사실 기존 샌디브릿지 2600K 사용자 입장에서 그다지 빠르다고 느끼지는 못한 씁쓸한 인코딩 작업이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 !@#$%^&*(

사실적인 내용만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