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jpg jpeg 둘의 차이는 뭘까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jpg jpeg 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jpg jpeg 두가지 모두 그림 파일이라는 것은 아실겁니다. 하지만 둘의 차이는 미묘하게 다른데요 무엇이 다른지 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겉만보면 e가 하나 더들어갔다는거? 외에는 다른걸 전혀 모르겠는데요 또 다른차이라면 뭐가 있을까요? 같은 그림이라 하더라도 둘의 용량이 다를거 같은데 확인을 해봐야 하는 것이구요 차이를 제대로 알아보러 가겠습니다.



jpeg


jpg를 알아보기전에 jpeg를 먼저 알아봐야 할텐데요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을 줄여서 jpeg라고 합니다. 정지 화상을 위하여 만들어진 손실압축 방법의 표준인데요 jpeg를 이용하는 파일 형식들도 보통 jpeg 이미지라 불리고 있으며 몇가지 확장자가 존재한다고는 하지만 jpg 이외의 확장자는 저는 본적이 없습니다.


도스를 사용한 옛날 즉 확장자가 최대 3글자제한이었던 시절부터 jpg jpeg의 표기법은 jpg로 표기했다고 하며 웹에서 쓰이는 표준 확장자로 jpeg가 아닌 jpg를 쓰고 있습니다. 현재의 윈도우에서는 jpeg도 확장자로 활용이 가능하지만 jpeg와 jpg를 한데 섞으면 정렬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거의 jpeg를 쓰지 않으며 jpg를 확장자로 쓰고 있습니다. 즉 jpeg보다 jpg를 많이 쓰는 이유는 그림압축의 표준형태가 OS의 한계로 인해 확장자의 제한으로 이루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손실압축방법의 파일형식이지만 파일 크기가 작고 활용도가 높아 웹에서 쓰이는 표준확장자가 되었습니다. 압축률을 높이게 되면 파일크기는 작아지나 이미지 품질은 떨어집니다.



jpeg의 이미지 압축방법은 문자,선과같은 이미지의 변환에서는 PNG나 GIF에 불리하며 좋지 못한 품질로 압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jpeg가 좋은것 만은 아니고 때때로 활용도에 따라 다른 확장자의 포맷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림 압축을 하지 않은 BMP나 RAW의 경우 같은 그림 파일이라 하더라도 jpg,gif에 비해 용량이 거의 5배 심하면 10배이상 늘어나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그만큼 화질이 jpg gif에 비해 BMP나 RAW확장자가 좋다는 이야기겠죠?



이상으로 jpg jpeg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결국 둘은 차이가 없는 같은 손실압축방법의 그림파일 이었습니다. 하지만 둘중 원하는 무언가를 쓰더라도 상관은 없다는 사실 참고하시구요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