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헌혈 나이제한 진짜 있을까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헌혈 나이제한 진짜 있을지 기본상식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혈액이 부족하다고 뉴스에 자주 나오는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헌혈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회사나 각종 단체에서 헌혈단체신청을 하면 헌혈차가 직접 회사에 달려가서 헌혈작업을 하기도 한답니다. 저도 헌혈을 꽤 많이 해서 헌혈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 있는데요 헌혈 나이제한 관련하여 기본적인 내용들과 함께 글을 한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헌혈이란?


헌혈은 우리 몸속의 혈액을 일정량 빼서 이것을 병원에 제공함으로서 이 작업은 국민모두를 위한 작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헌혈은 잘 모르시는 분들의 경우 피만 뺀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헌혈의 종류에는 크게 4종류의 헌혈이 있습니다. 전혈헌혈,혈장헌혈,혈소판헌혈 그리고 마지막으로 혈장과 혈소판의 결합형태인 혈소판혈장(다종)헌혈이 있습니다.



전혈헌혈


전혈은 말 그대로 몸에서 피를 성분을 걸러내지 않고 있는 그대로 뽑아내는 작업을 말합니다. 그 양은 성인남성의 경우 400ml를 뽑아내며 여성의 경우 320ml를 뽑아냅니다. 전혈의 경우 하고 나면 어지럼증이나 구토유발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물을 평소보다 3~4잔 더 마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전혈은 두달에 한번 재 헌혈이 가능합니다.


혈장헌혈


혈장헌혈의 경우 혈액속 백혈구,적혈구,혈소판을 제외한 황색의 액체를 걸러내어 뽑아냅니다. 혈장의 경우 신약개발을 하기 위해 대부분 제약회사로 들어가게 되며 전혈을 했을때 보다는 비교적 어지럽지 않습니다. 성분헌혈이라고도 불리며 2주에 한번씩 헌혈이 가능합니다.



혈소판헌혈


혈소판헌혈은 혈액속의 백혈구를 뽑아내는 성분헌혈로서 의학목적으로 쓰입니다. 2주에 한번씩 헌혈이 가능하며 혈장헌혈이 30분안에 끝난다는 것과는 달리 10분~20분의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혈소판혈장헌혈


혈소판과혈장을 같이 하는 성분헌혈로서 성인남성의 경우 몸무게 60kg 이하는 참여할 수 없습니다. 2주에 한번씩 가능하며 시간은 대략 한시간정도 걸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헌혈 나이제한 과연 있을까요? 당연히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그 나이는 얼마나 될까요?


전혈 320ml : 만16세부터 69세까지
전혈 400ml : 만17세부터 69세까지
혈장 : 만17세부터 69세까지
혈소판,혈소판혈장 : 만17세부터 59세까지


단 65세 이상인 사람의 경우 헌혈은 60세부터 64까지 헌혈한 경험이 있는 자에 한하는 특수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헌혈에 관하여 대략적으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분들이 헌혈에 동참하지 않고 있습니다. 떠도는 소문이 안좋아서 그렇기도 한데요 소문은 소문일뿐 헌혈을 자주합시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